제보
주요뉴스 GAM

[GAM] 바이오테크 잭팟 다음 주자는? ① 이뮤노코어

기사등록 : 2024-01-22 19: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형 제약사에 인수될 만한 생명공학기업은
구겐하임 ▲IMCR ▲SNDX ▲BPMC 꼽아
이뮤노코어의 포도막 흑색종 치료제 '킴트랙'

이 기사는 1월 16일 오전 02시00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영 기자 = 대형 제약사의 신약 확보를 위한 생명공학 기업 인수합병(M&A) 움직임이 주식시장을 뒤흔들면서 투자자들은 다음 인수 대상이 되어 주가가 폭등할 잠재력이 큰 후보 기업을 찾고 있다. 월가에선 미충족 수요가 큰 분야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유망한 신약을 개발하면서 바이오테크 M&A 활동이 계속해서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 8일(현지시간)부터 1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업계 행사인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일부 글로벌 빅파마가 M&A 계획을 밝혔고, 이들의 선택을 받은 생명공학 기업들의 주가는 하루 만에 100% 넘게 뛰었다.

앰브랙스 바이오파마(AMAM) 8일 주가 폭등 [자료=블룸버그]

블록버스터 치료제 키트루다를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 머크앤코(MRK)는 항암제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하푼 테라퓨틱스(HARP)를 6억8000만달러(주당 23달러)에 인수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소식에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하푼 테라퓨틱스의 8일 종가는 주당 22.36달러로 5일 종가인 10.55달러에서 111.94% 폭등했다.

같은 날 존슨앤드존슨(JNJ)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항체-약물 접합체(ADC) 신약을 개발하는 앰브랙스 바이오파마(AMAM)를 20억달러에 인수하는 M&A 빅딜을 발표했다. 앰브랙스 주가 또한 5일 종가 13.63달러에서 8일 종가 27.47달러로 101.54% 치솟았다.

월가에서 바이오테크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대형 제약사의 인수 제안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생명공학 기업들을 추려 그 목록을 공개했다. 그중 구겐하임 증권의 마이클 슈미트 애널리스트는 ▲이뮤노코어(IMCR) ▲신닥스 파타슈티컬스(SNDX) ▲블루프린트 메디슨스(BPMC)를 피인수 예상 후보로 꼽았다고 투자 매체 배런스는 전했다.

존슨앤드존슨(JNJ) [사진=블룸버그]

2021년 1월 설립돼 영국 애빙턴에 본사를 둔 이뮤노코어에 대해 슈미트는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대형 제약사에 매력적인 인수 후보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이뮤노코어는 암, 자가면역성 질환, 감염성 질환을 포함해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새로운 계열의 T세포 수용체(TCR) 이중특이성 면역 치료제를 개발하는 생명공학 기업이다.

이뮤노코어의 이중항체 의약품인 킴트랙(Kimmtrak)은 절제수술 불가성 또는 전이성 포도막 흑색종(mUM) 환자들에게서 생존 기간 연장 효과를 입증한 첫 번째 치료제로, 2022년 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취득했다. 이어 2022년 2월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킴트랙을 허가토록 권고하는 긍정적 심사 결과를 제시했고 4월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로부터 발매를 승인받았다.

이뮤노코어의 파이프라인 [자료=업체 홈페이지]

킴트랙은 특정 인간백혈구항원(HLA)인 HLA-A*02:01의 gp100 항원을 표적으로 한 T세포 수용체(TCR)/항 CD3(Anti-CD3) 이중 융합 단백질이다. 전이성 포도막 흑색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 시험에서 1차 약제로 전례 없는 평균 생존 기간 연장 효과를 나타냈다.

이전까지 전이성 포도막 흑색종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대안이 없었던 만큼 킴트랙은 치료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FDA가 절제수술 불가성 또는 전이성 포도막 흑색종 치료제를 승인한 것은 킴트랙이 최초이자 유일하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이뮤노코어 홀딩스 주식예탁증서(ADR)(종목명: IMCR)의 현재 주가는 71.56달러(12일 종가)이고 시가총액은 35억4000만달러다. 주가는 올해 들어 4.74%, 최근 3개월 동안 42.58% 상승했다.

월가에서 최근 3개월간 이뮤노코어를 커버한 10개 투자은행(IB)이 일제히 '매수'를 추천해 '강력 매수'(팁랭크스 기준) 컨센서스가 형성됐다. 이들이 제시한 향후 12개월 목표주가는 81달러로 12일 종가에서 13.19% 상승 여력을 나타낸다.

▶▶②편에서 계속됨

kimhyun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