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증권·금융

KB금융 "올해 부동산 하락세 완화, 금리 인하 주목해야"

기사등록 : 2024-03-03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4 KB 부동산 보고서' 발간
전문가, 중개업소, PB대상 설문 담아
현장 전문가 생생한 의견 반영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올해 부동산 시장 하락세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리 인하 시기 및 폭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KB금융은 지난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올해 시장 전망을 담은 '2024 KB 부동산 보고서'를 3일 발간했다.

보고서에서는 올해 주택시장 주요 변수는 '공급과 금리'을 꼽았다. '급격한 주택 공급 감소'와 '지속되는 고금리 기조'로 어느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올 한해 주택시장의 대표적인 7대 이슈를 선정하고 심층 분석했다.

[사진=KB금융]

7대 이슈는 ▲역대 최저 수준이 지속되고 있는 주택 거래 ▲주택공급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공급 부족 가능성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재건축 시장 영향 ▲전세 수요 아파트 집중, 입주물량 부족으로 가격 상승 가능성 확대 ▲주택 경기에 최대 화두로 부각되는 금리 인하 가능성 ▲주택경기 위축에도 늘어나는 주택담보대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전망 등이다.

이번 보고서는 부동산시장 전문가, 전국 500여개 중개업소, KB국민은행의 PB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했다.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2024년 전국 주택매매가격에 대해서는 모두 하락세를 전망했으나 지난해 대비 주택경기 경착륙에 대한 우려는 많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하시기와 인하 폭이 중요하게 작용될 것으로 판단하며 수도권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는 전세가격 또한 주요 현안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도 주택시장뿐만 아니라 상업용 부동산시장과,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부동산 PF시장 리스크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다.

KB경영연구소 강민석 박사는 "지난해부터 주택공급 감소 이슈가 새롭게 부각되면서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올해 기준금리 인하 시기와 인하 폭, 주택 공급 등의 변수가 부동산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B금융은 KB국민은행이 1986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주간·월간 주택가격동향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동산 보고서 및 통계지표를 생산하며 부동산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정확하고 유용한 부동산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KB 부동산 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