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디지털 전환, AI 도입은 위기이자 기회'…챗GPT가 분석한 우리 산업

기사등록 : 2024-03-06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한상의, 기회·리스크·경제전망 발표

[서울=뉴스핌] 김정인 기자 = 주요 기업의 2024년 경영 메시지를 챗GPT를 통해 분석한 결과, 디지털 전환(DX) 및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우리기업에게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라는 분석이 나왔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는 100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2024년 경영메시지를 수집해 챗GPT를 활용해 전체 및 업종별 기회 요인과 리스크 요인, 2024년 경영전망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챗GPT가 분석한 우리기업들의 '기회 요인'은 ▲디지털 전환 및 AI 도입에 따른 경쟁력 강화 ▲탄소중립 기조 강화 ▲글로벌 시장 확장이었다. '리스크 요인'은 ▲공급망 재편 및 지정학적 리스크 ▲고물가·고환율·고유가 3고 현상 ▲디지털 전환 및 AI 도입의 지체가 꼽혔다.

Chat GPT가 분석한 3대 기회·리스크 요인.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챗GPT가 분석한 기회요인들은 최근 글로벌 경제·산업 지형이 급변하는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기술에서는 AI와 탄소중립을 주목해야 하고 시장에서는 중국을 대체할 신흥시장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며 "동시에 공급망 재편 등의 리스크 요인들을 보여주면서, 우리 정부와 기업이 이를 간과하지 말고 적극 대응해야 함을 우회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분석은 2023년말 유가증권시장 시총 100대 기업 중 언론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2024년 경영메시지(임직원 대상 스피치, 시무식 인사말, 신년사 등)를 확보한 47개를 대상으로 했으며, 분석 툴은 ChatGPT-4를 활용했다. 분석은 1, 2차로 나눠 진행했다. 1차 분석은 개별기업별로 기회 요인, 리스크 요인, 2024년 경제전망을 도출했고 2차 분석은 1차 분석결과를 모두 취합해 전체기업의 기회·리스크 요인과 업종별 기회·리스크 요인을 도출했다. 메시지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각 기업별로 10회씩 분석을 수행했다.

한편 기업의 메시지를 기반으로 GPT에 기업이 바라보는 올해의 경제전망을 물어본 결과 약 절반에 가까운 24곳(49%)은 올해 경제가 작년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고 나타났다. 반면 긍정적일 것이란 응답은 25.5%에 그쳤으며 메시지에 경제상황에 대한 언급이 부족해 전망을 알 수 없다는 응답도 25.5%로 나타났다.

이번 자료는 대한상의에서 ChatGPT를 활용해 작성한 첫 사례로, 이미 국내외 연구기관에서는 GPT 등 AI를 경제분석 및 전망에 활용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 리치먼드 연준이 과거 연준의 발표문을 GPT에 입력한 후 금리정책 기조를 판단하게 한 결과 실제 전문가들의 판단과 거의 일치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 또 플로리다대에서는 미국의 기업 관련 뉴스기사 제목을 GPT에 입력, 주가 방향성을 예측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실험을 수행한 결과 약 1년의 기간동안 550%의 수익을 냈다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이미 해외에서는 ChatGPT 등 대형언어모델(LLM) 인공지능을 경제, 금융 등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최고 경영자의 메시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AI를 통해 가공해 경제 분석에 활용한다면 숫자 기반 통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kji01@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