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시진핑, 네덜란드 총리에 "첨단제품 수입 원한다"

기사등록 : 2024-03-28 09: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7일 베이징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하는 자리에서 네덜란드의 첨단제품 수입을 확대하길 원한다는 희망을 피력했다고 중국 신화사가 28일 전했다.

중국과 네덜란드간 핵심 사안은 네덜란드의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L를 대상으로 한 대중국 수출 제한이다. 네덜란드 정부는 미국의 압박 속에서 ASML의 대중국 첨단 장비 수출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중국측은 이에 대해 네덜란드에 금수조치를 해제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지만, 네덜란드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시진핑 주석은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네덜란드의 고품질 상품 수입을 확대하길 원하고, 네덜란드 기업의 중국 투자를 환영하며, 네덜란드가 중국 기업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고 발언했다.

시 주석은 "인위적으로 과학기술 장벽을 만들고 공급망을 분리하는 것은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뿐"이라며 "중국은 발전을 할 권리가 있으며, 그 어떤 세력도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과 진보의 속도를 억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네덜란드가 중국과 유럽의 상호 이해를 촉진하고 건설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해주기를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마르크 뤼터 총리는 "디커플링은 네덜란드 정부의 정책옵션이 아니다"라며 "중국의 발전이익을 해하는 행동은 결국 그 자신을 해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중국이 네덜란드 국민에게 15일간의 비자면제 혜택을 부여한데 감사드리며, 중국과의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인적 교류를 촉진하고 경제 및 무역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국제이슈에 대해서도 중국과 긴밀한 소통을 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리창(李强) 중국 국무원 총리도 이날 뤼터 총리와 별도로 회담했다.

양국 지도자들은 양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방안이나 발언들은 공개되지 않았다. ASML의 반도체 장비 수입 문제 역시 논의됐을 것이지만, 발표되지는 않았다. 다만 뤼터 총리가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리창 총리를 만난 만큼 중국으로서는 일정한 성과를 얻어내는데 성공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베이징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신화사=뉴스핌 특약]

ys174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