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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피해·가해자 뒤섞인 학폭 폭로…K콘텐츠 이면들

기사등록 : 2024-04-1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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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예계가 또 다시 학교폭력 폭로로 얼룩졌다. 배우 송하윤의 학폭 논란이 잦아들지 않는 가운데, 어떤 이들은 학창시절 피해 사실을 방송에서 토로했다. 해묵은 학폭 소송 소식이 끊임없이 들려오는 방송가에선 흥행하는 K콘텐츠마저 '학폭' 일색이다.

배우 송하윤의 '학폭 가해 의혹'을 두고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송하윤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제보자가 입을 열었다.

제보자 A씨는 지난 8일 방송된 JTBC '사건반장'에서 송하윤을 포함한 동급생 3명으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송하윤이 전학을 온 뒤 'A씨가 두 친구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을 퍼뜨린다'며 이간질을 했고, 이후 말다툼과 집단폭행으로 이어졌다며 "송하윤이 손과 발로 직접 폭력을 행사했다"고도 했다. 그는 "징계위원회랑 강제전학은 저희 동창들은 다 알고 있을 것"이라며 "저도 전치 4주 이상은 나왔다"고 주장했다. 또 송하윤은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양진영 문화부 차장

송하윤 측 소속사 킹콩by스타쉽 측은 지난 2일 '사건반장'의 보도와 후속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낸 뒤 추가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소속사는 "본건에 대한 사실관계의 확인 및 법무법인을 통한 법률 검토를 통해, 제보자 측에 대한 민형사상의 조치 및 JTBC 사건반장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2022년 갑작스런 폭로로 법적대응에 나섰던 남주혁은 모두가 잊었던 이슈로 다시 회자됐다. 당시 의혹을 제기한 동창 A씨가 명예훼손 혐의로 700만 원 벌금형의 약식명령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하고 정식 재판을 청구한 소식이 알려지면서다. 지난 8일 A씨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존재 노종언 변호사는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에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법률대리인은 정식 재판 청구 이유에 대해 "공소 사실이 두 가지다. 첫 번째는 A씨가 남주혁과 남주혁의 친구들에게 학폭을 당했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것인데 A씨는 남주혁이 아니라 남주혁의 친구들에게 학폭을 당했다고 제보했다"고 밝혔다. 또 "A씨가 다른 친구가 남주혁에게 학폭을 당하는 것을 목격했다. A씨 외에도 몇 명이 인터뷰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을 증인 신청해실제 남주혁이 학교 폭력을 행했는지 진위를 밝혀보자 한다"고 했다.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과 반대로, 연예인임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피해자였음을 밝힌 이들도 있다. 주지훈은 8일 유튜브 채널 '짠한형 신동엽'에 출연해 "우리 동네는 천호동인데, 와일드하고 화끈한 동네였다"면서 "진짜 사람을 때리는 애들이 있었다. 내가 덩치가 커서 괴롭히지 않다가, 중학교 올라가서 무리를 이뤘다.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괴롭힘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신동엽 역시 "나도 고등학교 1학년 때 너무 귀한 패딩을 입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세 명이 오더니 패딩을 벗으라는 거다. 안 벗으면 어떤 꼴을 당할 지는 알았다. 걔네들이 패딩을 벗기는데, 내가 팔도 잘 벗겨지게 자세를 취해주면서 표정은 센 척을 했다"며 피해 사실을 전했다. 이외에도 가수 전소미 등이 방송에서 왕따 사실을 털어놓으며 학폭이 횡행하는 현실과 심각성에 시청자들은 공감했다.

참담한 현실을 반영하듯 K콘텐츠에는 '학폭'이 넘쳐난다. 지상파와 종편 방송사에서 몇 년 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일명 '막장 드라마'에는 빠짐없이 등장하고,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플랫폼의 오리지널 시리즈의 단골 소재가 됐다. SBS '펜트하우스', JTBC '스카이캐슬',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더 글로리', '약한 영웅', 티빙 '돼지의 왕'에 최근 '피라미드 게임'도 왕따 소재를 다루며 화제가 됐다.

드라마에서 학폭을 다루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 사회의 가장 어두운 면이자 약한 고리가 현실에 존재하는 '학교 폭력'이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수많은 '학폭' 소재의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청소년들의 일상에 횡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작품들이 전 세계의 시청자들과 만나 한국의 청소년 세대의 문화로 탈바꿈돼 소개되기도 한다.

소재와 관련없이, K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완성도있는 만듦새와 작품성 덕분이다. 학폭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아이러니와 부조리를 드러내는 웰메이드 작품을 만들었기에 K콘텐츠를 향한 선호와 오해가 동시에 따라왔다.

한국 하이틴 드라마엔 '학폭'이라는 키워드가 따라온다는 오명이 굳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현실의 문제를 더이상 방치해선 안된다. 가장 먼저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일관적인 기준과 선례로 학폭을 근절하려는 노력이 절실하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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