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HD현대중공업, 해군 '함탑재 무인수상정 개념설계 사업' 수주

기사등록 : 2024-04-22 16: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군 무인함정 사업, '네이비 씨 고스트' 전투 체계
무인수상정 분야 해외 시장 개척에도 박차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HD현대중공업은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축을 위한 '함탑재 무인수상정(USV) 개념설계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미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소형 USV 'T-38' Devil ray호가 지난 2023년 10월 중동 페르시아만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미 국방성]2024.04.22 dedanhi@newspim.com

해군은 미래 전장에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초연결 기반으로 유무인 전력을 통합운용하는 이른바 '네이비 씨 고스트' 전투체계를 계획하고 있다. 함탑재 USV는 우리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해상 함정의 핵심전력인 호위함·구축함 등에 탑재해 운용할 예정으로, 해군의 무인함정 사업 청사진의 핵심으로 손꼽힌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2일(현지시간)에는 미국 최고 방산 AI기업 팔란티어와 함께 2026년까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USV를 개발하기로 한 MOU를 체결하는 등 국내 뿐 아니라 무인수상정 분야 해외 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무인항공기(UAV). 무인수상정(USV), 무인잠수정(UUV) 등을 활용해 해상, 수중, 공중에서 무인 정찰임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무인전력지휘통제함 연구개발을 지난 2022년 5월 수행해 12월 완료한 바 있으며, 이를 지난해 6월 부산에서 열린 마덱스(MADEX)에서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한화오션도 '정찰용 무인 잠수정 및 기뢰전 무인 수상정 개념설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올해 대형 무인 수상정 형상설계를 시작, 지난 2022년부터 전투용 무인 잠수정 개념설계,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및 초대형급 무인 잠수정 체계기술 검증 시작품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미래 해전(海戰)의 게임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는 무인수상정 분야의 핵심인 '함탑재USV' 개념설계를 수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함정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 함정의 연구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