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강원 동해시, 중국 요녕성과 '문화예술교류 협약' 체결

기사등록 : 2024-04-25 13: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년전 故이종걸 길림성촬영예술가협회 주석과 김성진 동해예총 회장이 뿌린 씨앗의 열매'
김성진 회장, 요녕성인민대외우호협회와 또 다른 문화예술 교류 물꼬

[동해=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동해시에 자리잡고 있는 한국예술인총연합회동해지회는 지난 23일 중국 심양시 소재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 사무국에서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와 문화예술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심양=뉴스핌] 이형섭 기자 = 사춘(왼쪽) 중국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 주석과 김성진 동해예총 회장이 문화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2024.04.25 onemoregive@newspim.com

이번 협약은 3년전 길림성촬영가협회 故이종걸 주석의 도움으로 김성진 동해예총 회장과 연결돼 3년만에 맺은 결실이다. 이날 협약체결은 김성진 강원 동해예총 회장을 비롯해 김효현 사진작가협회동해지부장, 이형섭 한국연극협회동해지부장, 김태훈 영화인협회동해지부장, 정미경 동해시청문화예술과 팀장 등 5명과 요녕성 촬영가협회 리철성 서기, 사춘 주석, 신민 부주석, 사중명 이사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협약에는 동해시와 요녕성을 연결해 준 故이종걸 전 길림성촬영예술가협회 주석의 부인인 김금화 선생이 함께 하면서 고인이 생전 뿌린 씨앗의 열매를 수확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 김금화 선생은 동해시 방문단과 요녕성 관계자들 사이에서 통역 등 가교 역할을 했다.

[심양=뉴스핌] 이형섭 기자 = 중국 요녕미술관에서 열린 '일대일로 인문시계 사진예술전(人文视界 摄影艺术展)'에서 중국 요녕성 주요 내빈들이 대한민국 동해시 한섬해변과 바다열차가 담긴 사진을 보고 있다. 2024.04.25 onemoregive@newspim.com

문화예술교류 협약 체결에 따라 양 협회는 매년 1회 교차 교류하며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발전방안 논의, 지역 청소년 교육자료 활용 등 교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사춘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 주석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국과 한국의 오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된 문화를 교류하면서 서로간의 우의를 다지고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진 동해예총 회장은 "이번 협약은 동해시 뿐만 아니라 강원도 예술인들이 세계로 뻗어가는 또 하나의 길을 제시했다"면서 "중국과 한국의 문화 예술인들의 우의를 다지는 것은 물론 양국의 문화예술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 체결에 앞서 김성진 회장을 비롯한 동해시 방문단은 지난 22일 요녕성인민대외우호협회를 방문해 또 다른 문화예술 교류의 물꼬를 터트렸다.

[심양=뉴스핌] 이형섭 기자 = 중국 요녕미술관에서 지난 23일 개최한 '일대일로 인문시계 사진예술전(人文视界 摄影艺术展)'에서 요녕일보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4.04.25 onemoregive@newspim.com

김성진 회장은 이날 리승지 요녕성인민대외우호협회 부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동해시와 요녕성의 문화교류가 한 부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되길 희망한다"면서 "요녕성 협회와 긴밀히 협조해 요녕성과 동해시, 요녕성과 강원도의 문화가 활발하게 교류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리승지 부회장은 "요녕성은 지난 2019년부터 한국 교류를 심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 11개 도시와 자매도시를 맺고 지난해부터 우호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동해시 방문단이 요녕성을 방문함으로서 강원도와의 문화교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양=뉴스핌] 이형섭 기자 = 심양 고궁, 청태조 누루하치가 앉은 자리. 2024.04.25 onemoregive@newspim.com

특히 이번 방문에서 중국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는 당초 오는 28일 예정이었던 '일대일로 인문시계 사진예술전(人文视界 摄影艺术展)'을 동해시 문화예술인 방문단의 일정에 맞춰 23일로 앞당겨 개최하면서 이번 교류협약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이 사진전은 다음달 20일까지 요녕미술관에서 열린다.

또 동해시 예술인들의 요녕성 심양 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요녕성 철령시와 안산시, 대련시 촬영가협회 회원들이 함께 하면서 양국 문화예술인들이 우의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해시 문화예술방문단은 중국 요녕성촬영예술가협회와의 교류협정과 심양시, 안산시, 랴오양시에 있는 광우사, 요녕성박물관, 심양고궁, 천산, 옥불사 등 문화유산을 둘러보며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onemoregiv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