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영국의 작가이자 비평가인 마크 피셔(b.1968)는 지난 2016년 '기이한 것과 으스스한 것'이란 비평서를 자신이 만든 리피터북스에서 출간했다. 문화비평 에세이인 이 책에서 피셔는 '기이한 것'을 설명할 수 없는 것과의 만남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으스스한 것'을 익숙한 것이 낯설게 느껴지는 데서 오는 불편함과 모호함으로 정의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한진 '지층과 습곡 3'. 2022. 린넨에 유채. [사진=더페이지 갤러리] 2024.06.24 art29@newspim.com |
두 개념 모두 외부세계와 연관돼 있는데, 인간 조건에 대한 내밀한 진실을 들여다보게 하는 일종의 포털 역할을 한다. 서울숲의 더페이지 갤러리(대표 성지은)가 런던 골드스미스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한 피셔의 이같은 개념을 차용한 이색 기획전을 최근 개막했다.
더페이지 갤러리는 이성적 설명이 불가능한 것에 맞서고, 낯선 것을 포용하며, 우리의 문화적 풍경을 어지럽히는 모호함과 차분히 교감해볼 것을 제안하는 '기이한 것과 으스스한 것'을 오는 7월 20일까지 EAST관에서 개최한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높이 5m에 달하는 자신의 페인팅 앞에 선 작가 이은실. 지난 2019년 송은미술대상전(주최 송은) 이후 두 번째로 일반에 공개되는 작품이다. Photo: Joel Moritz. Image provided by The Page Gallery 2024.06.24 art29@newspim.com |
이번 전시에는 한국과 국제무대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이은실, 이진, 이현우, 한진 등 4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이들 작가의 신작과 구작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각 작가의 작품세계를 감상해 볼 수 있다. 또한 네 작가가 만들어내는 평면, 조각, 영상 작업이 한데 어우러지며 새로운 맥락이 만들어지고 있다.
먼저 한국 전통회화의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는 작가 이은실(b.1983)은 본능과 욕구가 금기시되고 은폐되는 사회를 파고든 작업을 내놓았다. 억압적 사회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분열, 가정 혹은 사회공동체의 와해를 뒤틀린 공간과 신체및 장기 일부가 왜곡되거나 과장된 동물 형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충돌과 모순이 일어나는 지점을 탐구하며 암시적 이미지를 통해 대한 이중적 구조의 사회를 성찰한다. 2019년 송은미술대상 이후 두번째로 일반에 공개되는 높이 5m의 대형 페인팅이 이번 전시에 나와 눈길을 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이진 'The Sardine Tongue'. 캔버스에 유채. [사진=더페이지 갤러리] 2024.06.24 art29@newspim.com |
비정형의 타원 또는 아치형의 캔버스에 검푸른 색의 낯선 회화를 선보여온 이진(b.1984)의 작품은 음악에서부터 신체적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외부세계에 대해 반응한 것이다. '일탈과 분해를 거쳐야만 비로소 균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작가에게 회화는 실존적 과정을 수용하고 발효시키는 '그릇'에 해당된다. 이진은 미지에 접근하고 불확실성을 수용하는 창작과정을 '갯벌에 파묻힌 자갈의 아랫 면을 들춰보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이현우 '무제' 2024. mixed media. [사진=더페이지 갤러리] 2024.06.24 art29@newspim.com |
한편 이현우(b.1994)는 거북의 등껍질이나 장수풍뎅이의 두각 등 자연물의 분리된 일부에서 새로운 심미성을 발견하고, 이들을 해체하고 결합시킨다. 거북 등의 표피 재료를 그대로 쓰기 보다는, 다른 물질을 덧씌우거나 시각적으로 직접 재현해 대상의 통념적 가치와 기준을 소멸시킨다. 이를 통해 물질의 형태로서 수평적으로 놓이게 한다. 이현우는 기존의 인과관계와 개연성을 뒤집음으로써 감상자들이 대상을 역설적으로 인식해보는 시각적 경험을 하게 만든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서울숲의 더페이지 갤러리가 기획한 4인 단체전 '기이한 것과 으스스한 것' 중 이현우의 출품작. [사진=더페이지 갤러리] 2024.06.24 art29@newspim.com |
한진(b.1979)은 세밀한 드로잉과 여러 겹의 레이어를 품은 유화 작업을 한다. 육안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태의 시각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다. 시간과 물리적 공간이 서로 부딪히고, 파동·움직임이 일렁일 때 감각되는 '소리'는 작가의 작업에 중요한 요소다. 한진은 자신만의 음파를 통해 세상의 보이지 않는 균열과 표면을 섬세하게 훑는다. 거침과 매끄러움, 규칙과 불규칙으로 매워진 그의 화면은 낯설고 추상적이지만 '명확한 대상이 존재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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