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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AMES·한국콘텐츠진흥원, 내달 5일 '게임이용장애 국제세미나' 개최

기사등록 : 2024-06-19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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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보는 게임 인식' 주제로 진행
국내외 게임 이용 연구 결과 발표 및 질병코드 관련 토론 예정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공동으로 다음달 5일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게임이용장애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보는 게임 인식'을 주제로 열린다. 비디오게임 이용자에 대한 해외 연구 사례 소개와 함께 국내 게임 이용자 대상 종단 연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먼저, 기조 발제에서는 콘진원 정책연구센터 산업정책팀이 '게임이용 인식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 현황'을 발표한다. 이어 앤드류 쉬빌스키 옥스퍼드대학교 교수가 '게임과몰입을 논하는 세계에서의 비디오 게임과 과학'을, 마띠 부오레 튈뷔르흐대학교 교수가 '연구는 비디오게임과 웰빙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를 주제로 발표한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국내에서는 콘진원이 지난 2020년부터 4년간 실시한 '게임 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와 '게임 이용자 패널 연구' 결과가 공유된다. 한덕현 중앙대 교수는 '인터넷게임 사용에 대한 4년 코호트 뇌 변화'를, 조문석 한성대 교수는 '게임이 게임행동장애의 원인인가?'를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윤태진 연세대 교수의 진행으로 게임이용장애를 둘러싼 심도 있는 종합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강신철 K-GAMES 협회장은 "게임이 대한민국의 문화예술로 인정받고 인식이 많이 변했음에도 여전히 부정적 시선이 존재한다"며, "이번 세미나로 다양한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게임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게임이용장애 논의를 위해서는 추가 임상 연구와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며, "섣부른 결정 대신 세계 각국의 입장과 검토 과정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게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다음달 2일까지 콘진원 누리집에서 사전등록을 받는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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