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KB국민은행이 K팝 대표 그룹 에스파와 함께한 금융권 최초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리브모바일)'의 광고 영상을 25일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광고는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의 9번 트랙 'Live My Life' 음원을 활용해 에스파의 새로운 모습과 리브모바일의 강점 등을 담았다. Live My Life는 앨범 수록 단계부터 KB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기획한 음원으로 지난 5월 공개 이후 국내 주요 음원 차트에 진입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KB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는 음원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와 광고 제작까지 협업을 확대했다.
에스파는 영상에서 꾸밈없고 순수한 청춘의 일상을 그려내며 합리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사는 MZ세대의 모습을 표현했다. 에스파의 팬층과 리브모바일 주 고객층인 10·20대에 맞춰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주체성과 자신감을 강조한 카피를 내세웠다. 또한, 리브모바일의 강점인 ▲자유로운 결합 ▲약정없는 할인 ▲합리적인 요금 ▲다양한 혜택 등 '통신을 내 방식대로'라는 메시지도 잘 녹여냈다.
[사진=KB국민은행] |
이번 광고의 핵심은 '디브랜딩'과 '이스터에그' 마케팅에 있다. KB국민은행은 음원 타이틀인 'Live My Life'에서 'Liiv'를 'Live'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Mobile의 'M'을 활용하는 등 가사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를 담았으나 지난 19일 광고 티저 영상을 공개하기 전까지 이를 밝히지 않았다.
트랙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속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가 이스터에그 형식으로 숨겨져 있다. 일부 팬들은 영상 시청 후 팬 커뮤니티 등에서 KB국민은행과 연관성을 제기하는 글을 등재하기도 했다.
KB국민은행은 티저 영상 및 24일 공개한 15초, 30초 본편 영상까지 총 3편의 광고 영상과 '에스파와 함께하는 댄스 챌린지'를 선보였으며, 범퍼광고(6초)등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20일 자정 SM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채널에는 Live My Life 뮤직비디오 풀버전이 공개됐다. 뮤직비디오 엔딩 속 심어진 QR코드를 촬영하면 KB국민은행이 제작한 광고 메이킹 영상을 추가로 시청할 수 있다. 메이킹 영상을 시청한 팬들은 댓글을 통해 '기발한 마케팅 방법이다', '국민은행으로 연결될 줄 예상하지 못했다', '재미있고 신박한 홍보 방법'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과 에스파는 2021년부터 함께하며 지난해 인도네시아 콘서트를 비롯해 이번에 발표한 음원과 뮤직비디오, 광고에 이르기까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에스파와 공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은행 광고모델 에스파는 글로벌에서 사랑받고 있는 K팝 대표 그룹이다. 최근 발표한 첫 정규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으로 국내 주요 음원 차트는 물론 미국 빌보드, 중국 텐센트 뮤직 등 글로벌 차트까지 접수하며 메가 히트를 기록 중인 가운데 이달 29일과 30일 이틀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콘서트 당일 KB국민은행은 현장 내 포토존 이벤트 부스 등을 운영하며 팬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하고 에스파의 성공적인 콘서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y2ki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