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22대 상임위원장] 국회 전반기 산자위원장 '친윤' 이철규…"산업 생태계 회복"

기사등록 : 2024-06-27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찰공무원 출신 정치인...20대 총선서 국회입성
전략기획부총장·사무총장·인재영입위원장 등 역임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22대 국회 전반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에 3선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이 27일 임명됐다.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이 위원장은 지난 김기현 대표 체제 아래 사무총장을 역임, 4·10 총선과정에서 인재영입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당내 핵심 인사로 이름을 굳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4회 국회(임시회) 제01차 본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2024.05.02 leehs@newspim.com

이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산자위원장 최종 후보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 "지난 5년간 문재인 정권 하에서 파괴된 산업 생태계를 회복하는데 여당 상임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2021년도 문 정부가 탈 원전을 추진할 때 이를 막기 위해 함께 고생했던 동료 의원들의 얼굴이 떠오른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 위원장은 1957년 강원도 삼척군 태생으로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다. 이 위원장은 경찰공무원 출신 정치인으로 지난 20대 총선에서 첫 배지를 거머쥐며 정계에 진출했다.

당시 이 위원장은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에서 동해시·삼척시 선거구 공천을 받지 못해 탈당, 이후 무소속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됐다. 이 위원장은 다시금 새누리당에 복당하며 이후 내리 3선에 성공하는 등 당당히 중진 반열에 올랐다.

그는 당내에서 주요 직책을 다수 경험했다. 지난 2020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후 당 전략기획부총장에 임명됐다. 이어 이준석 대표 체제가 들어서며 전략기획부총장직에서 물러났으나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곧바로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에 앉았다.

이어 지난 2022년 1월,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가 권영세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면서 전략기획부총장 자리를 되찾았다.

이후 이 위원장은 지난해 전당대회를 통해 들어선 김기현 대표 체제의 첫 사무총장으로 임명됐다. 이밖에도 4·10 총선 과정에서 인재영입위원장으로 활약하는 등 당내 핵심 요직을 맡았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철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01.16 leehs@newspim.com

seo00@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