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코앞으로 다가온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키워드는 'AI·헬스케어'

기사등록 : 2024-07-05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진행
폴더블폰 갤럭시Z 플립6·폴드6 외에도 갤럭시 워치7·갤럭시 링 등 공개
신형 웨어러블 기기 공개와 함께 '삼성헬스' 변화도 주목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갤럭시 언팩이 오는 10일로 다가오면서 삼성전자의 신형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10일 오후 3시(현지 시각, 한국 시각 10일 오후 10시) 프랑스 파리에서 하반기 갤럭시 언팩을 진행한다. 이번 언팩에서는 삼성전자의 폴더블 라인업인 갤럭시Z 플립6, Z 폴드6 외에도 갤럭시 워치7, 갤럭시 링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프랑스 파리 샹질리제 125번가에 위치한 삼성 올림픽 체험관 전경. [사진= 삼성전자]

이번 언팩의 키워드는 'AI'와 '헬스케어'를 꼽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연초에 S24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열었다. 이번 하반기 언팩에서는 폴더블폰인 Z 플립6와 Z 폴드6에 최적화된 온디바이스 AI를 선보인다.

최원준 삼성전자 MX 사업부 개발실장 부사장은 지난달 뉴스룸 기고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곧 공개될 새로운 폴더블 제품에는 폴더블에 최적화된 갤럭시 AI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폴더블은 갤럭시 제품 중 가장 다재다능하고 유연한 폼팩터이며 갤럭시 AI와 함께 결합되면 더욱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갤럭시 AI는 카카오 등 서드파티 앱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 부사장은 "갤럭시 AI 실시간 통역 기능을 삼성전자 앱뿐만 아니라 음성 전화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드파티 메시지 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 AI가 적용된 삼성전자의 새로운 폴더블 라인업은 폴더블폰 시장에서의 삼성전자 점유율도 회복시켜 줄 수 있을 전망이다.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중국 화웨이는 점유율 35%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분기 58%로 1위를 차지했던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3%로 절반 이하로 줄었다. 업계에서는 이번 언팩에서 삼성전자의 새로운 폴더블폰이 출시되면 다시 점유율 1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새롭게 공개되는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3에도 AI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버즈3에 AI를 이용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적용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갤럭시 버즈3에서 곧바로 일부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웨어러블 기기를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도 이번 언팩에서 주목할 만한 키워드다. 삼성전자는 언팩에서 갤럭시 워치7, 갤럭시 링 등의 웨어러블 기기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미 올해 초 스마트밴드인 갤럭시 핏3를 출시하면서 국내외에서 인기를 끈 바 있다.

여기에 갤럭시 워치7을 보급형과 고급형으로 다변화하고 지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서 처음으로 실물이 공개된 갤럭시 링을 통해 스마트 링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갤럭시 워치7의 라인업 다변화와 갤럭시 링 출시로 삼성전자의 헬스케어 서비스인 삼성헬스에도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갤럭시 워치도 보급형과 고급형으로 나눠 출시되는 만큼 새로운 헬스케어 기능이 탑재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갤럭시 링은 새로운 폼팩터(제품 형태)로 손가락에 착용하면 심박수, 혈압, 산소 포화도, 수면 패턴 등의 생체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워치나 밴드보다 착용이 간편해 잘 때도 쉽게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수면 무호흡증 등 수면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에서 웨어러블 기기를 기반으로 한 '삼성 헬스'의 활용도에 대해서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기를 기반으로 한 혈당 모니터링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어 진전된 내용이 발표될지도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 초대장을 통해 "갤럭시 생태계로 확장돼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AI'가 펼쳐갈 무한한 가능성과 삼성전자의 혁신을 직접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언팩은 삼성전자 뉴스룸, 삼성닷컴, 삼성전자 유튜브 온라인을 통해 동시 생중계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개막한 지난 2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 삼성전자 부스에서 갤럭시 링이 공개됐다. 2024.02.26 photo@newspim.com

origi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