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CDO 경쟁력 자신…"디벨로픽은 최적의 플랫폼"

기사등록 : 2024-07-11 13: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임헌창 제형개발 그룹장, BIX 2024 세션 참여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디벨로픽(DEVELOPICK)은 FDA의 인증을 받기 위한 지난한 과정 속에서 타임라인이 지연되는 이슈 등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해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4'(BIX 2024)에 처음 참가한 가운데 위탁생산(CMO) 역량 뿐만 아니라 회사가 보유한 독자적인 위탁개발(CDO) 기술 플랫폼의 경쟁력을 드러냈다.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임헌창 삼성바이오로직스 제형개발그룹장이 11일 코엑스에서 열린 BIX 2024 인사이트 세션에서 CDO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024.07.11 sykim@newspim.com

임헌창 삼성바이오로직스 제형개발그룹 그룹장은 11일 'DEVELOPICK™3.0: 개발가능성 평가 도구를 활용한 성공적인 후보물질 선정 및 성공적인 신약 개발'을 주제로 한 인사이트 세션에서 신약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평가 도구 플랫폼 DEVELOPICK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DEVELOPICK 3.0 플랫폼을 소개했다.

디벨로픽은 자체 스코어링 시스템을 통해 후보 물질의 개발 및 상업화 성공 여부를 다방면으로 분석하는 개발 가능성 평가 플랫폼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신약 개발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1개월 내 평가 결과를 제공하고 소량(80mg)의 후보물질만으로 평가 가능하다. 최종 물질 확정 및 최적화를 돕는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갖췄다. 

임 그룹장은 "공정 개발에 이슈가 생기거나 동물실험을 위한 동물은 나이가 들어가고 있는데 기간이 안맞을 때 난감하다"며 "디벨로픽을 사용하면 공정 개발 측면에서 미리 잠재 이슈들을 발견하고 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디벨로픽을 맡기고 싶은데 물질이 없어서 못 맡기는 경우에는 에스초지언트(S-CHOsient)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며 "고객사가 저희에게 시퀀스를 제공하면 에스초지언트를 이용해서 물질을 생산하고 디벨로픽 서비스까지 제공해줄 수 있다"고 제시했다.

에스초지언트는 초기 단계에서 다양한 연구를 위해 후보물질을 임시 발현하는 플랫폼으로, 우수한 생산성과 높은 품질로 필요한 양의 후보물질을 생산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8년 CDO 사업에 진출한 이후 지금까지 100여개 이상의 과제를 수행했다. 최근 CDO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며 혁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 속도와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임 그룹장은 "저희의 CDO 비지니스 메시지는 고객사의 물질에 기민하고 유연하게 접근하고 오로지 물질 성공에 집중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세션 현장은 CDO 역량을 강화하며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듯 업계 관계자 등으로 가득찼다. 임 그룹장의 발표 이후 질문도 잇따랐다.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BIX2024에 설치된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 2024.07.11 sykim@newspim.com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최초로 BIX 2024에 단독 부스를 설치했다. 부스에는 LED 스크린과 월 그래픽을 통해 2032년까지 확보 예정인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132만 4000리터), 위탁개발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함께 항체·약물 접합체(ADC)·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확장된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이른 오전 시각부터 부스에는 업계 관계자와 고객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홍보물을 요청하며 관심을 보이는 이들도 눈에 띄었다. 이번 행사에서 사전 예약된 고객사 미팅 건수만 20건 이상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장에서 이뤄지는 미팅 또한 다수 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 또한 부스를 마련하고 바이오시밀러 제품 홍보에 나섰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손가락 관절 움직임이 제한된 특수 장갑을 끼고 주사제를 투여해보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또한 퀴즈를 통해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sykim@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