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산업부, CVC 투자기업에 사업화 R&D 자금 15억 지원

기사등록 : 2024-07-22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CVC 얼라이언스 연차총회 개최
2028년까지 총 13조 CVC 펀드 조성

[세종=뉴스핌] 김기랑 기자 = 정부가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투자 기업이 신속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 15억원의 사업화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은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CVC 얼라이언스 연차총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올해 운영 계획을 확정했다.

CVC 얼라이언스는 국내 CVC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총 44개 CVC가 모여 구성된 협의체다.

CVC는 재무적 투자 위주의 일반 VC와 달리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모기업·계열사와 함께 신제품 공동 개발과 신시장 개척 등 사업 기회를 피투자 기업에게 제공해 개방형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산업부는 내년부터 투자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15억원의 사업화 R&D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을 통해 해외자금 유치와 수출시장 개척 등도 종합 지원한다.

특히 올해 운영 계획에는 ▲비수도권 유망기업 투자 확대를 위한 CVC 투자심사역 현장 방문 프로그램 신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촉진을 위한 CVC·피투자기업 동반 해외 IR 프로그램 신설 등의 내용도 새롭게 담겼다.

이 외에도 사업화 R&D 평가에 CVC 등 벤처 전문가가 참여해 사업성 평가를 보완하는 등 CVC를 활용한 정부 R&D 효율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서울=뉴스핌] 양윤모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자관이 24일 오후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된 CVC 얼라이언스 업무협력 서명식에 참석하고 있다. 이번행사는 산업역동성 제고와 투자확대를 위해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탈(CVC)업계내의 상호협업을위한 협의체의 결집을 위해 마련 되었다. 2023.07.24 yym58@newspim.com

산업부는 오는 2028년까지 총 13조원 규모의 CVC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2조4000억원 규모로 마련한다.

오승철 산업기반실장은 "CVC가 우리 산업의 역동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CVC 펀드 조성을 지속 확대하고, CVC 투자 연계 R&D 사업과 종합 지원 프로그램 등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유망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과 개방형 혁신에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r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