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크라우드웍스, 나이스디앤비와 기업정보 검색 AI 혁신 사례 만든다

기사등록 : 2024-08-20 10: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크라우드웍스는 기업신용정보 제공기관 나이스디앤비와 생성형AI를 활용한 기업정보 검색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구축 및 데이터 판매 사업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좌)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이사 (우) 오규근 나이스디앤비 대표이사 [사진=크라우드웍스]

이번 업무협약은 나이스디앤비에서 제공하는 유료 기업정보 조회 서비스를 사용자 친화적인 자연어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로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AI 챗봇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면 기업정보를 검색할 때 상담원과 대화하듯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원하는 기업정보를 검색할 때 지역, 종업원 수, 산업 등 여러 조건으로 직접 필터링하지 않아도 돼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웍스는 사용자가 AI 챗봇에 질문을 남기면 언어모델이 의도를 파악하고 SQL 코드를 생성해 DB에서 데이터를 조회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하는 시스템 개발을 맡는다. 크라우드웍스의 풍부한 데이터 전처리 경험과 데이터 설계 방법론, NLP·NLU(자연어 처리·이해) 기술 등을 활용해 AI 챗봇 서비스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나이스디앤비가 보유한 거대한 기업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사업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나이스디앤비는 국내 1.1000만 개 이상의 국내 기업 DB와 200개국, 5.2억 개 이상의 해외 기업 DB를 보유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수요기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정보 데이터셋을 필요로 하는 영업 채널을 발굴해 데이터 판매를 활성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나이스디앤비는 국내 금융인프라 그룹인 NICE그룹과 세계 최대 기업정보기업인 미국 D&B사와의 합작법인이다. 2002년 10월 설립된 국내 최대 글로벌 기업신용정보 제공기관이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이사는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나이스디앤비의 생성형AI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에 크라우드웍스가 힘을 보태게 되어 기쁘다"며 "업계를 대표하는 성공적인 생성형AI 활용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AI 혁신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yuni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