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증권·금융

하나은행 DC 퇴직연금 운용수익률 1년간 14.83%…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

기사등록 : 2024-09-27 14: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 인기 힘입어
연금자산부터 유산정리까지 시니어 특화 서비스 활발
큰 글씨 안내·난청 고객 글 상담 서비스 탑재한 특화점포도 신설

[서울=뉴스핌] 송주원 기자 = 하나은행이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 서비스 인기에 힘입어 5분기 연속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위를 달성했다. 하나은행은 노후 준비가 어려운 한국 사회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금자산부터 유산정리까지 다양한 시니어 케어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은행은 27일 올해 2분기 말 기준 최근 1년간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은 원리금비보장상품 14.83%, 원리금보장상품 3.8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하나은행은 DC 퇴직연금 운용 부문에서 지난 2023년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5월2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하나 뉴시니어 라운지' 에서 개최한 '2024 하나 뉴시니어 포럼'에서 이재철 신탁사업본부 부행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지난 2022년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 연금관리'라는 퇴직연금 가업 가치를 담은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를 론칭했다. 이후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ETF'를 출시해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켰으며,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 서비스'를 신설해 손님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현황을 한 번에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의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 은퇴설계부터 금융취약계층 보호, 건강, 여가, 상속증여 등 시니어 고객의 라이프사이클에 부합하는 다양한 시니어 케어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자산관리, 증여, 상속, 기부, 연금 등에 대한 컨설팅과 실행이 가능한 '하나 시니어 라운지'를 오픈하고 금융권 최초로 '유산정리서비스'를 시행했다.

지난 2010년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유언대용신탁인 고유 브랜드 '하나 리빙트러스트'는 14년간의 상속 설계 및 집행 노하우가 쌓여 유언대용신탁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1년간 유언대용신탁 서비스 상담건수는 3년 전 대비 85% 증가한 약 2000건에 달한다.

하나은행 신탁 및 유산정리서비스 등 하나은행만의 시니어 특화 서비스를 전파하기 위해 매달 1회 '하나 시니어 포럼'을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10월에는 서울 을지로 본점 대강당에서 규모를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오프라인에서도 시니어 고객을 위한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의 안정적 노후 소득을 위한 연금자산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연금 더드림 라운지'는 1억원 이상 연금자산(IRP/DC)을 보유한 개인손님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대면 상담 채널이다 지금까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7개소가 설치됐으며 ▲연금자산 종합컨설팅 ▲은퇴전후 재무설계 ▲절세방법 등 세무 상담을 포함한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대전 대흥동 소재 대전지점에 중장년 세대를 위한 융복합 문화·교육 공간 '하나 50+ 컬처뱅크'를 신설했다. 누구나 찾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 라운지 공간'이 조성돼 있으며, LP음반과 카세트테이프 등에 담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악감상실'과 추억의 영화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시네마룸' 등 중장년 손님들을 배려한 맞춤형 문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시니어 고객들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니어 특화점포'도 신설해 운영 중이다. 경기 고양 소재 '탄현역출장소'를 리모델링해 '시니어 특화점포'로 탈바꿈시켰다. 중·장년층이 주로 거래하는 업무들을 고려해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설치 등 시니어 맞춤 디지털 기기 도입 등 디지털 업무처리의 편의성을 높였다.

하나은행은 '시니어 특화점포'를 통해 시니어 세대의 금융 리터러시 향상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이용 문턱을 낮추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협업해 제작한 시니어 금융콘텐츠 시청각 자료 ▲시니어 선호 주제 신간 서적, 오디오북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교육 및 디지털 기기 실습 프로그램 등의 교육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jane9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