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사람과 나란히 작업이 가능하다고? 현대차 로봇 아틀라스, 해외서 호평

기사등록 : 2024-11-05 15: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기로만 구동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정밀한 제어 가능

[서울=뉴스핌] 조수빈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 로봇 전문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인간의 제어 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이족보행 로봇 '올 뉴 아틀라스'의 작업 영상에 언론 매체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핼러윈 복장을 한 아틀라스가 옮겨진 보관함의 위치를 찾아 움직이는 모습. [사진=현대차]

신형 아틀라스는 기존 유압식이 아닌 전기로만 구동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기존 방식 대비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서는 향후 AI(인공지능)를 활용해 인지·판단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더 넓은 동작 범위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뉴욕포스트는 '인간의 도움 없이 작업 수행하는 아틀라스 영상 공개'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기술력을 소개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각) 공장에서 엔진커버 부품을 이동식 보관함으로 옮기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한데 이어, 31일(현지시각)에는 핼러윈 데이를 맞이해 핫도그 모양의 복장을 한 아틀라스가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동작 실패 상황까지도 대응하는 부분이다.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작업을 수행하다가 부품이 수납공간에 걸리는 실수를 하지만 곧바로 정자세를 취하고 다시 정상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핼러윈 복장 영상에서는 아틀라스가 작업을 하는 도중 보스턴 다이내믹스 관계자가 이동식 보관함을 몰래 옮겼으나 아틀라스는 당황하지 않고 제 위치를 찾아 엔진 커버를 꼽아 넣는 등 우수한 대응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뉴욕포스트는 "공개된 영상에서 로봇이 사람의 도움 없이 쉽게 기계적·물리적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테크 전문지 IEEE 스펙트럼은 '이번 주의 놀라운 로봇 영상'으로 아틀라스 작업 영상을 선정했다.

영국 테크 전문 매체인 테크레이더는 "올해 핼러윈의 가장 무서운 영상은 아틀라스"라며 현대차그룹의 경쟁사인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올 뉴 아틀라스와 달리 일부 원격 제어로 작동했던 것과 비교했다.

이 매체는 또 "로봇은 제조 공정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현장에서 즉각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용이 어렵다"며 "하지만 아틀라스 로봇은 공장 근로자와 나란히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beans@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