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3분기 모바일·PC 게임 매출 하락과 신작 부재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비핵심 사업 정리와 함께 내년 글로벌 대작 출시를 통해 실적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6일 카카오게임즈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939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0% 급감했다. 수익성이 높은 자체 개발 타이틀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영향이다.
실적 부진의 주요 요인은 모바일 게임 부문의 매출 감소가 꼽혔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아키에이지 워' 등 자체 개발 타이틀이 안정적 성과를 보였으나, 외부 퍼블리싱 게임들의 실적 하락으로 전년 대비 31%, 전 분기 대비 6% 감소한 1266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 로고. [사진=카카오게임즈] |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지난 6월 말 진행된 3주년 업데이트 효과가 3분기까지 이어지며 전 유저층에서 지표가 증가했다. 이에 조영민 CFO는 4분기에 콘텐츠 상위 유저층을 확대하기 위한 맞춤형 콘텐츠 개편과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C 게임 부문은 선전했다. '배틀그라운드'의 대형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 효과가 지속되며 342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대비 196%, 전 분기 대비 109% 성장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비핵심 사업 정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3분기 말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53.6% 중 37.6%를 매각했으며, 카카오VX의 골프용품·헬스케어 플랫폼·NFT 사업도 철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사업들은 중단 영업 손익으로 반영됐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열린 2024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글로벌 실적 확대, PC·콘솔 플랫폼 확장, 장르 다변화, AI 활용 혁신, 유저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며 "내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대작들의 성과를 전환점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사업 구조를 개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내년에는 흥행 기대작 출시가 잇따를 예정이다. '크로노 오디세이'는 1분기 비공개 테스트를 시작으로 하반기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은 3분기 비공개 테스트 이후 2026년 상반기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라이오나스가 개발 중인 모바일 MMO '프로젝트 Q'도 내년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대형 신작 '패스 오브 엑자일 2(Path of Exile 2)'는 다음 달 7일 얼리 액세스가 예정돼 있다. 한상우 CEO는 "지난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시험 버전을 통해 핵앤슬래시 장르 내 최고 수준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보다 캐주얼하고 다양한 유저층의 유입을 통해 전작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신작들을 서구권 시장에 맞춰 개발하고 있다. 조영민 CFO는 "신작들은 패키지 판매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페이투윈 요소를 배제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유료화 정책을 적용할 계획"이라며 "오랜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활용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수익 모델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비용 효율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 전 분기 대비 1% 증가한 1882억 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라인업 확대와 PC·콘솔 부문 확장을 위한 인력 투자로 453억 원이 발생했으나, 인력 채용 통제와 자원 재배치 등 효율화 노력을 통해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마케팅비는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확산과 PC 게임 이벤트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전 분기 대비 48% 증가한 192억 원을 기록했다. 조영민 CFO는 "4분기에는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차기 신작들의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집행될 계획이지만, 라이브 게임의 고효율 마케팅에 집중해 연간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 비중은 전년도 수준으로 유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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