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뉴스핌] 백운학 기자 = 김창규 제천시장은 31일 2025년 신년사를 통해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제천' 구현을 목표로 제시하며, 지난 한 해 동안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 시장은 2024년에 투자 유치와 관광 진흥을 통한 지역 경제 성장에 전력을 다해 시 경제 규모를 확대하며, 관광과 첨단 산업 분야의 성과를 강조했다.
김창규 제천시장. [사진=제천시] 2024.12.31 baek3413@newspim.com |
그는 "제천을 한방바이오 천연물 특화 중심 도시로 육성하고, 연 1500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체류형 관광객 확대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지역의 관광 소비 증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도심 활성화, 정주 여건 개선, 시민 편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 발전도 강조하며, 시민의 안전과 복지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제천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 태양이 용두산 위에 힘차게 솟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2025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지역 발전을 위한 열망을 담아 잘살고 행복한,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제천 실현을 위해 쉼 없이 달려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시민의 행복과 제천시 발전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민선 8기가 반환점을 넘어 어느덧 2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특히, 금년은 그간 추진해왔던 주요 사업들이 본격 궤도에 올라 성과를 실현하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인 만큼 더욱 큰 관심과 응원을 당부드리면서, 2025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 경제력 두 배 성장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시 경제력을 두 배 성장시키기 위해 민선 8기 투자 유치 목표인 3조 원을 넘어 4조 원 투자 유치 달성에 중단 없이 도전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유치는 전략적 접근을 통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기본 대상으로 하여, 연구기관, 교육원, 지역본부 등을 상대로 정책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유치가 되도록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예술의 전당 및 평생학습관 등 구도심에 문을 연 주요 시설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원도심 상권 르네상스 5년 차 사업을 성과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도심 상권 활성화 대표 사업인 제천 수제맥주 & 달빛야시장 축제와 명동 고기데이 운영, 상권별 버스킹 공연 등을 특색 있게 추진하여 상권 활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의 성공 개최, 천연물 지식산업센터 완공, 천연물 소재 전 주기 표준화 허브 구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제천을 한방바이오 천연물 특화 중심 도시로 육성시키겠습니다.
둘째, 연 1,500만 관광 시대를 열어 소득 배가 및 생활 인구 확보를 위한 확고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연 1,500만 관광객 시대를 목표로 체류형 관광객 유치, 권역별 관광 자원 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의 관광 소비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120개 대회 유치와 60만 명 방문, 1,493억 원의 경제 효과 창출을 목표로 하여 "2025년 기계체조 아시아선수권대회"와 "2025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통해 전국의 스포츠 마니아가 제천을 향하게 만들겠습니다.
셋째, 살기 좋은 도시 조성, 시민 편의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청전동 A도시재생사업, 의림동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정주 여건 개선과 도심 활력을 증대시키겠습니다. 충청북도 자치연수원은 신백동 도시 재생 공모 사업 추진과 연계하여 동부권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의림지뜰 자연치유단지 조성사업 추진으로 의림지와 비행장과 함께 시의 새로운 핵심 힐링 축으로 육성함으로써 시민 휴식 공간뿐 아니라, 체류형 관광을 위한 전국적인 명소가 되도록 키워나가겠습니다.
넷째, 희망이 보이는 풍요로운 농촌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촌 인력 근로자 기숙사 건립, 농촌 인력 지원센터 운영,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등을 통해 농촌 일손 부족 및 농가 경비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바이오 첨단 농업 복합 단지 및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사업을 통해 스마트 영농 확산 및 농업 경쟁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농촌 공간 정비 농촌 활력 사업 추진으로 의림 생활권의 농촌 정주 여건 개선과 월악(남부면) 생활권 농촌 정주 여건 개선에 적극 힘쓰고, 먹거리 통합 지원센터, 농특산물 종합 판매장 설치, 로컬푸드 복합 문화센터 건립을 완료하여 농업인의 안정적 판로 확보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섯째,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복지, 사람 중심 복지를 펼쳐나가겠습니다.
촘촘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경로당 점심 제공 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 내 돌봄 기반 마련과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와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복지 기반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남부지역 생활 SOC 복합화시설 조성사업인 다봄 커뮤니티 건립 사업과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 사업, 공공형 실내 스포츠 놀이시설 조성 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과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안전한 놀이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시민만을 바라보며 성과 행정을 달성하고 행정 개혁을 지속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제천시를 살리고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성과 주의적이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으로 개혁하겠습니다.
혁신적인 사고와 적극 행정이 뿌리내리게 하고, 시민 불편 규제 개선과 청렴한 공직 문화 조성, 공직 기강 확립에 힘쓰겠습니다.
똑똑한 행정과 민주적 리더십으로 각 분야에서 시민과 직원들이 중심이 되어 최고의 생산성을 확보하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도 변함없이 시민 공감대 형성과 시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완수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해 시청 공직자들과 함께 더 열심히 발로 뛰고 제게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응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을사년(乙巳年)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baek3413@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