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뉴스
주요뉴스 산업

네이버, 고려대·성균관대와 AI 광고 효용성 분석 리포트 발간

기사등록 : 2025-12-03 09: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번역할 언어 선택

스마트스토어 광고 집행 시 거래액 134% 증가…광고 솔루션 조합할수록 성과 확대
AI 광고 '애드부스트 쇼핑', 신규 구매자·주문 건수 약 60% 증가 효과 확인
SME 맞춤 컨설팅도 장기적 성과 입증…노출·클릭·전환 등 주요 지표 개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네이버는 3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광고 효용성을 분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기반 광고 효과를 다룬 'AI RIDE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두 보고서는 고려대·성균관대 연구팀과 함께 네이버 광고 솔루션의 실증적 성과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려대 이건웅 교수 연구팀은 식품·패션 분야 스마트스토어 5만9680개 데이터를 분석해 네이버 광고가 ▲방문자 수 ▲클릭 수 ▲거래액 ▲주문 건수 ▲리뷰 수 ▲찜 수 등 전반적 지표 상승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특히 패션 업종의 경우 광고 집행 스토어는 비집행 스토어 대비 방문자 수 88%, 거래액 134%, 리뷰 수 83%가량 높았다.

이에 고려대 연구팀은 네이버 광고가 신규 유입부터 구매 전환, 리뷰 작성까지 쇼핑 과정 전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다.

[그래픽=네이버]

여러 광고 솔루션을 조합해 활용할수록 효과가 더욱 커지는 점도 확인됐다. 2023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광고 솔루션을 한 가지 이상 사용한 6만9295개 스토어를 분석한 결과, 쇼핑검색광고만 단독 집행한 경우보다 3종 이상의 솔루션을 병행한 스토어가 거래액과 주문 건수에서 더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쇼핑검색광고·파워링크·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애드부스트를 모두 활용한 스토어는 쇼핑검색광고만 사용한 스토어 대비 주문 건수 39.3%, 거래액 57.2% 높았다.

성균관대 채인영 교수팀은 AI 광고 솔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의 효과를 분석해 SME 성장이 구조적으로 개선되는 양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솔루션을 활용한 중소상공인 450여 개 사업자를 조사한 결과, 신규 구매자와 주문 건수는 모두 약 60% 증가했다. AI 학습 효과가 축적되면서 전체 거래액은 66%, 광고 클릭 후 구매 전환 수는 165%, 찜 수는 138%, 리뷰 수는 81% 증가하는 등 장기 관계 형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이버는 광고 고도화뿐 아니라 SME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1:1 맞춤 컨설팅 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성균관대 김지영 교수 연구팀은 컨설팅을 받은 광고주가 비컨설팅군보다 노출·클릭·타게팅·순위 등 주요 지표가 개선됐으며, 그 효과가 최대 10주 이상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이종민 네이버 광고 사업 총괄 부문장은 "네이버 광고 솔루션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성과를 개선하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효과적이며, 특히 애드부스트 쇼핑이 중소상공인 사업자의 실질적 성장 도구로 자리매김한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AI 솔루션 활용 기회를 확대해 중소상공인 광고주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dconnect@newspim.com

MY 뉴스 바로가기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