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GAM] '전기차 버블' 꺼져도 살아남을 종목은

기사등록 : 2021-03-25 0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기차 밸류에이션, 최근 고점 대비 20% 넘게 하락

[편집자] 이 기사는 3월 24일 오전 11시12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지난 몇 년 간 천정부지로 올랐던 전기차 관련 종목들이 최근 곤두박질치면서 드디어 버블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눈으로 확인되는 펀더멘털보다는 막연한 성장 기대감에 베팅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랐던 밸류에이션은 최근 고점 대비 20% 넘게 빠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전기차 주가 버블이 꺼지고 난 뒤에도 살아남아 다시 상승 흐름을 펼칠 종목들이 가려져 눈길을 끈다.

미국 주식투자 정보업체 인베스터플레이스는 전기차 거품 붕괴 이후에도 살아남을 종목으로 ▲카누(나스닥:GOEVW) ▲피스커(뉴욕증권거래소:FSR) ▲포드(뉴욕증권거래소:F) ▲제너럴모터스(뉴욕증권거래소:GM) ▲리오토(나스닥:LI) ▲니오(뉴욕증권거래소:NIO) ▲샤오펑(뉴욕증권거래소:XPEV)을 추천했다.

카누가 공개한 다목적차량(MPDV) 이미지 [사진= 로이터 뉴스핌]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해 주목 받기도 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카누는 지난달 7.33달러까지 올랐던 주가가 23일(현지시각) 종가 기준으로 4.92달러를 기록해 49%가 빠진 상태다.

하지만 단기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누의 비즈니스 모델은 목돈 지출이나 기타 전기차 구매 관련 비용 지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이며,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 '스케이트보드'를 통한 높은 생산 효율성 등은 향후 주가 상승 지지 요인이라며 주가 상방 여지가 막대하다는 평가다.

월가 애널리스트 중에는 로스 캐피탈과 투자은행 래퍼티가 매수 의견을 제시하면서 목표가를 각각 30달러와 20달러로 제시했다.

미국 전기차업체 피스커는 모간스탠리로부터 가장 유망한 전기차 업체라는 평가를 받아 주목 받은 곳으로, 카누처럼 내년 중 주력모델인 피스커 오션 SUV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유명 주식 블로거인 데미안 로빈스는 피스커가 오션을 출시하기 전까지는 순손실을 늘리겠지만 테슬라나 니오, 샤오펑과 비교해 장기적으로는 주가가 1000% 이상 오를 수도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투자 전문매체 팁랭크스(Tipranks)에 따르면 최근 3개월 사이 8명의 애널리스트들 중 5명이 피스커에 대해 '매수'의견을 제시했고, 보유 의견은 3명이었다. 매도 의견은 한 곳도 없었으며, 이들의 피스커 평균 목표가는 28.50달러로 향후 48% 가까운 상방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최근 몇 년 동안 운영 측면에서 고전했던 포드의 경우 비용 감축과 생산 개선을 약속한 짐 팔리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기대감과 생산 확대, 전기차 부문 주력 계획 등이 주가에 호재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닷새 전에는 투자은행 바클레이즈가 독일 폭스바겐과의 제휴 결정이 포드 마진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투자의견을 '동일 비중'에서 '비중 확대'로 상향하고 목표가도 9달러에서 16달러로 대폭 인상해 눈길을 끌었다. 또 전날에는 JP모간이 포드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확인하면서 역시 목표가를 14달러로 제시, 지금보다 14% 넘는 상승 여지가 남은 것으로 판단했다.

팁랭크스 조사에서 12명의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투자의견은 '완만한 매수(Moderate Buy)'였고, 목표가는 12.73달러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전통 완성차업체로 전기차 시장에 본격 뛰어든 제너럴모터스(GM)는 테슬라처럼 경쟁 우위를 갖춘 것은 아니지만 흠 잡을 데 없는 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할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혀 전기차 시장 내에서는 최고의 가치주로 평가 받는 모습이다.

또 이미 마케팅과 유통, 제조 등에서 GM이 확보한 경쟁 우위는 적은 비용으로 대량의 전기차 생산을 하는 데 유리하게 활용돼 다른 전기차 업체보다 높은 영업 마진을 올릴 것이란 분석이다.

팁랭크스 조사에서 10명의 애널리스트들의 GM에 대한 평균 투자의견은 '강력 매수(Strong Buy)'였고, 목표가는 67달러로 19% 넘는 상방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니오 전기 세단 'ET7' [사진= 로이터 뉴스핌

중국 3대 전기차 업체로 꼽히는 리오토와 니오, 샤오펑도 모두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으로 꼽혔다.

리오토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개 분기 동안 시장 기대를 웃도는 매출과 실적을 발표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인베스터플레이스는 리오토가 다른 업체들에 비해 강력한 마진 구조를 갖춘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리오토의 4분기 매출 총이익은 17.5%, 지난 한 해 기준으로는 16.4% 증가했고 올해 역시 높은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 주가 전망 역시 긍정적이다.

팁랭크스 조사에서 7명 애널리스트들의 리오토에 대한 평균 투자의견은 '강력 매수(Strong Buy)'였고, 목표가는 40.21달러로 52%가 넘는 상방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차량 인도 대수가 2019년의 두 배를 넘어선 니오는 올해도 강력한 성장을 기록하며 중국 전기차 시장 선두 입지를 다질 전망이다. 지난 1월 니오의 차량 인도대수는 이미 전년 대비 352%의 성장을 기록한 상태다.

지난 2월 기록한 고점 66.99달러 대비 이날 종가는 41.18달러로 63% 정도 빠진 상태이지만 월가 애널들 사이에서는 매수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미즈호 증권이 테슬라와 함께 니오를 전기차 시장 선두로 지목하면서 '매수'를 제시했고, 목표가는 60달러로 지금보다 45% 넘는 상승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팁랭크스 조사에서 10명의 애널리스트들의 니오에 대한 평균 투자의견은 '완만한 매수'였고, 목표가는 65.24달러로 58%가 넘는 상방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 4분기 실적에서 차량 인도대수가 전년 대비 303% 늘었고, 한 해 기준으로도 2019년 대비 112%가 증가한 샤오펑은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올해 두 배 넘는 매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전망이 긍정적이다.

지난 2주 사이 샤오펑에 대한 매수 의견을 제시한 곳은 4곳이었으며, 그 중 다이와증권은 종전의 '매도'의견에서 '매수'로 투자 의견을 상향해 눈길을 끌었다. 팁랭크스 조사에서 7명의 애널리스트들의 샤오펑에 대한 평균 투자의견은 '강력 매수'였고, 목표가는 52.08달러로 43%가 넘는 상방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