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19대총선 전장을가다④울산북구] ‘경제통’ 박대동 VS ‘실력파’ 김창현

기사등록 : 2012-04-02 13: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여야 교차 당선된 최대 격전지…5번째 맞대결 승자는?

19대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29일 시작됐다. 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21세기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정치권력을 누가 쥐느냐의 갈림길이다. 특히 여야가 전력을 기울여 사수하고자 하는 격전지들은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전장(戰場)이다. 뉴스핌은 4·11 총선 격전지 중 특히 한국정치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후보들이 맞붙은 수도권과 지방 각 10곳씩을 찾아 생생한 현장르포를 시작한다.<편집자주>

[울산=뉴스핌 최주은 기자] 보수 텃밭인 PKU(부산·경남·울산)에서 진보 성향을 조금씩 드러내는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가 노동자도시인 울산이다. 특히 울산 북구는 최근 네 번의 총선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의 국회의원을 번갈아 배출시킨 바 있는, 보수세가 센 지역이어서 새누리당이 안심할 수만은 없는 지역구다.

새누리당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이 최근 한 달 사이 부산, 경남, 울산을 잇따라 방문한 것도 그 만큼 이 지역 기류가 심상찮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16대 총선부터 중구에서 분리된 북구 선거구는 총선 때마다 여야가 ‘일진일퇴’를 거듭하는 울산지역 최대 격전지였다. 옛 한나라당 윤두환 전 의원과 통합진보당 조승수 의원이 그동안 재선거를 포함해 두 차례씩 번갈아 당선됐다.

그러나 이번 19대총선에선 조승수 전 의원이 선거구를 남구갑으로 옮김에 따라 새누리당에서는 박대동(60)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내세웠고, 통합진보당은 야권단일 후보로 김창현(49) 전 울산 동구청장을 출전시켜 1대1 맞대결 구도로 선거를 치르게 됐다.

새누리당 박 후보는 이번이 두 번째 본선 도전이다. 윤두환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인해 실시된 지난 2009년 4·29 재선거 후보로 첫 선거를 치렀다. 예금보험공사 사장직을 던지고 시작한 단기간의 선거운동에서 2만1313표를 획득해 41.37%의 득표율을 기록했으나, 2만5356표로 49.20%의 득표율을 기록한 조승수 의원에게 패한 바 있다. 같은 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수헌 후보가 4848표(9.41%)를 얻으며 선전한 것이 결정적 패인이었다.

통합진보당 김 후보 역시 이번 출마가 처음은 아니다. 울산 동구가 근거지였던 김 후보는 지난 2009년 4·29 재선거 출마를 위해 북구로 이적, 출사표를 던졌지만 야권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진보신당 조 의원에게 자리를 내줬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조 의원이 선거구를 이전함에 따라 일찌감치 당 후보로 확정됐다. 민주통합당과의 야권 후보단일화 경선에서도 이상범 전 울산 북구청장을 눌러 진보세력을 대표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었다.

◆박대동 “이념정치 아닌 생활정치 구현”

▲북구 호계동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있는 새누리당 박대동 후보. <사진=최주은 기자>

기자가 울산 북구 새누리당 박대동 후보를 찾은 지난 30일은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궂은 날씨였다. 선거사무소에서 박 후보를 만났을 때 그는 비에 흠뻑 젖어 있는 모습이었다. 날씨는 아랑곳하지 않고 한 사람의 주민이라도 더 만나보고 싶다는 게 그의 의지다.

박 후보의 선거사무소는 손님들로 북적댔다. 지인들을 비롯해 그를 응원하려고 찾아온 주민도 상당수다. 박 후보는 그런 손님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눈 뒤, 또 다시 주민들을 만나보기 위해 나갈 채비를 서둘렀다.

공교롭게도 전일 박대동 후보 선거 유세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있었다. 때문에 박 후보는 선거 유세차량 없이 걸어서 시민들을 대해야 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오히려 시민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어 좋았다며 환한 미소를 보이기도 했다.

지역 주민들과 소통을 많이 했다는 박 후보는 “울산이, 특히 북구가 진보 성향이 강하다”며 “이념정치가 아닌 생활정치 구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울산의 인구가 전국에서 두번 째로 팽창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역 인프라 구축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문화시설, 학교 등 인프라 구축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울산이 노동자 도시 성격이 강해 상당수 주민들이 직장에 매여 있어 선거에 무관심하거나, 정치적인 의지를 피력하고 싶어도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을 위해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지역구 관리와 지역 개발 사업에 중점을 두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예산확보는 중앙부처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제가 적임자”라며 “노동자 많은 도시에 일자리 없는 일이 없도록, 소외된 청년이 없도록 진정성을 가지고 시민 여러분께 다가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창현 “MB정권 제대로 심판, 여소야대 만들어야”

▲북구 화봉동에서 선거송에 맞춰 율동하고 있는 통합진보당 김창현 후보.<사진=최주은 기자>

#“김창현 찍으께. 그럼 1번 찍으면 되재?”
“아이고~ 어무이 1번 찍을라면 고마 하루 쉬이소(웃음).”

#“한 사람이 명함 10장 모으면 선거 당선되다 하드라. 그만큼 돌아댕겨래이~”

김창현 후보를 찾아갔을 당시 지역 방송에서 취재가 나와 있었다. 선거운동 기간 동안 있었던 에피소드를 그는 재밌게 풀어내고 있었다.

참모진들과 모여 있는 테이블에서 김 후보는 여유있는 태도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끌어갔다. 국회의원 후보라 해서 딱딱하거나 중압적이지 않았으며 참모진들을 가족처럼 대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공식 선거운동에 임하는 각오를 묻자 김 후보는 “민생을 도탄에 빠지게 하고 친인척 비리, 내곡동 사저 문제 등 정치 자체를 엉망으로 만든 MB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로 가야한다”며 “실력 있는 일꾼을 뽑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이보다 여소야대를 만들어 현 정권을 심판하고 정치 경쟁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창현 후보 역시 울산이 인구에 비해 기반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는 “노동자가 많은 울산 지역에선 노동문제를 근시안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며 “(당면과제인) 노동 시간과 비정규직 문제를 대변하고 풀 적임자는 바로 저”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비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정당의 문제가 아니다. 이전의 북구는 새누리당이 아니었느냐. 정당의 크기와 힘 문제가 아닌 실력 있는 정치인을 선출해 시민들에게 다가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결과를 가지고 서울에서 뵙자”며 “울산 북구가 팽팽한 백중전 상황이지만 남은 기간 동안 변수는 현장 결집력”이라며 선거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주민들 “지역구 현안에 관심 있는 후보 뽑겠다”

비가 와서일까?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나는 게 쉽지 않았다. 또 길거리를 다니는 시민이 있다 해도 국회의원 선거에 관심이 적거나 궂은 날시 탓인지 가던 발걸음만 재촉하는 상황이다.

북구 화봉동 휴먼시아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주부(42)는 “이사 온 지 얼마 안됐지만, 선거일이 며칠 남지 않아 정보를 얻기 위해 아파트 주민들과 얘기도 많이 하고 듣기도 많이 했다”며 “이번에는 바꿔봐야 하지 않나”라고 조심스레 운을 뗐다.

그는 “7번 국도가 많이 막히는데 확장공사가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지역구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처리해줄 국회의원을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구 호계동에 거주하는 택시운전사(56)는 “박대동 후보가 중앙부처에 근무한 이력도 있고 또 지난번 선거에서 아깝게 패한 적 있어 심기일전해 북구 주민들의 현안을 돌봐줄 것 같다”며 “당이 아닌 사람을 봐서도 박 후보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반면 같은 호계동에서 등산용품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48)는 “서민 밀집 지역에서 서민들을 위해 일하는 후보를 지지한다”며 “서민들을 위해 현 정권이 한 게 무엇이냐. 정권심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가 번갈아 당선된 울산 북구는 올 총선의 최대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두 후보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선호도도 엇갈리고 있다. 두 후보 중 누가 될지 예상이 쉽지 않은, 그야말로 격전지란 느낌을 강하게 받은 울산 북구다.




▶ 주식투자로 돈좀 벌고 계십니까?

▶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Newspim] 최주은 기자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