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혁신', 문제 푸는 열쇠…방법론은 '융합'"

기사등록 : 2012-09-23 16: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정책네크워크 '내일' 첫번째 포럼서 '혁신' 강조

[뉴스핌=노희준 기자]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는 자신이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혁신'에 대해 "우리나라의 당면 문제를 풀기 위한 열쇠말"이라며 구체적 방법론으로 '융합적 접근법'을 제시했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인문까페 창비에서 열린 '정책네트워크 내일 1차 포럼, 국민의 내일을 위한 혁신'에 앞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3일 안철수 후보는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인문카페 창비에서 '혁신'을 주제로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첫번째 포럼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정책네크워크 '내일'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안 원장의 정책과 비전을 만들어가는 수평적 형태의 싱크 네트워크 포럼이다. 안 후보측은 이러한 수평적인 형태의 다양한 포럼을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안 후보의 정책과 비전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홍종호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는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연구과학), 관동 의대 정지훈 교수(it융합과학), 씨즈 이은애 이사장(소셜벤쳐), viki 호창성 창업자(청년창업), 한양대 곽재원 석좌교수(경제과학), 제주올레 안은주 사무국장(시민활동), 서울대 조영달 교수(경제교육)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안 후보는 혁신의 방법론으로 제시한 융합적 접근법에 대해 "기존 전문가분들은 자기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상의 문제를 바라봤지만, 그렇게 해서는 더 이상 풀릴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남아있지 않다"면서 "지금은 복합적인 문제들만 사회에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융합이란 단순히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문제를 푸는 게 아니다"면서 "지금까지는 전문가가 자기 전문성의 렌즈로 세상을 바라봤지만, 지금은 세상의 문제를 중심에 두고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떤 분야의 어떤 전문가, 어떤 도구들이 필요한지 밝혀서 그것을 모아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또한 "세상을 바꾸는 것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업무 방향이 바뀔 때"라면서 "기술개발이나 정책을 도입하는 것으로 전문가의 책임이 끝나는 게 아니라 사람을 바꿀 때 혁신은 완성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대기업에서 ERP(전사적 자원관리)를 도입하면서 업무관행이나 조직체계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는 사례를 소개하면서 "기술이나 도구는 조직과 업무 습관을 바귀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앞서 출마선언 때부터 강조하고 있는 '두바퀴 경제론'도 재차 역설했다.

그는 "경제민주화와 복지는 거기에 혁신경제가 연결돼야 두바퀴의 자전거가 앞으로 전진을 잘하는 것처럼 완성된 형태의 순선환구조가 될 수 있다"면서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통해 사회안정망이 잘 구축돼면 젊은이나 은퇴한 이들도 마음놓고 도전을 통해 창업하면서 여러 일자리를 만들 수 있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구조가 생겨난다면 기업의 성공확률도 높아지고 일자리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한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혁신이 일어나고 혁신경제가 다시 복지와 경제민주화를 위한 동력을 제공하고 그것이 다시 혁신경제의 밑바당이 되는 선순환 구조가 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