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슈] 물가 석달째 1%대 나오나, 9월 태풍추석으로 '반전'

기사등록 : 2012-10-01 13: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9월 물가 전월비 8-11개월 최고치 예상, 물가 바닥친 듯

[뉴스핌=이기석 기자] 국내 소비자물가가 7월 이후 석달째 1%선에서 10년래 최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내수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지난해 물가 급등에 따른 역기저효과가 지속되면서 예년보다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9월중 태풍의 영향과 추석 명절 요인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올들어 8개월간 지속됐던 물가하락 추세가 9개월 만에 반전될 것으로 보인다.

농축수산물의 가격 상승과 국제유가 상승, 그리고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지표물가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바닥을 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1.2%까지 급락하며 12년 최저치를 기록했던 소비자물가가 2% 수준에 육박하거나 달하면서 사상 최대 수준까지 벌어졌던 지표와 체감 물가간의 괴리가 다소 좁혀질 전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국내 소비자물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 수출 둔화, 내수 침체가 이어지면서 2% 수준에서 반등세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국내 경기가 4/4분기에도 수출 둔화 속에서 생산과 소비, 투자 등 내수까지 위축되면서 소득이나 소비 증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가 상승률이 2%대 수준에서 높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경기둔화가 지속되고 있어 10월중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 역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9월 소비자물가 2% 안팎 반등 예상, 태풍과 추석 요인 작용

28일 온라인 종합경제미디어인 뉴스핌(www.newspim.com)이 국내 증권사 소속 이코노미스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월중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8~2.1% 가량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소비자물가는 지난 7월 1.5%로 급락한 이후 8월에도 1.2%로 12년래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어 9월에도 2% 이하로 나올 경우 석 달 연속 1%선 또는 2% 이하의 최저수준을 유지하는 셈이 된다.

그렇지만 9월중 소비자물가의 전월비 기준으로는 대략 0.5~0.7% 범위에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월비 기준으로는 지난 6월 마이너스(-) 0.1%, 7월 마이너스(-) 0.2% 등 두 달 연속 하락했다가 8월에 0.4% 상승세로 전환한 바 있다

전월비 기준으로 지난 7월 마이너스(-) 0.2%를 바닥으로 8월 0.4%에서 9월에는 0.5% 이상으로 상승폭이 커지는 셈이 된다.

특히 9월 소비자물가가 전월비 기준으로 0.5% 상승하게 되면 올 들어 지난 1월 이래 8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게 된다. 또 0.7%가 오르게 되면 지난해 8월 이래 11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이 된다.

9월 소비자물가가 전월비 기준으로 상승폭이 커지면서 8월에서 11개월 최고치를 기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 8월말 이후 대형 태풍이 세 차례나 북상한 영항과 추석 요인이 작용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8월말 제15호 볼라벤과 제14호 덴빈이 강풍과 폭우를 동반하면서 잇따라 한반도에 상륙하며 전라도와 일부 경상도 지역을 강타하면서 사과 배 등 농산물 낙과 피해와 쌀의 배수 현상을 몰고 왔다.

더불어 9월 들어서서는 제16호 산바가 경상도와 강원도 지역을 강타했고 이에 따라 추석을 앞두고 출하를 기다리던 농수산물의 공급이 축소, 가격 상승이 예년보다 크게 나타나며 장바구니물가를 급등시켰다.

더불어 국제유가 상승세가 유지되면서 시차를 두고 국내 휘발유 가격으로 반영됐고 전기요금 상승과 함께 일부 식품관련 제품가격 상승에도 반영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공공요금 인상도 9월 물가상승폭을 키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소비자물가 바닥친 듯, 4/4분기도 2%선 안정, 경기위축으로 금리인하 여지

이에 따라 9월 소비자물가 상승폭이 커짐에 따라 올 들어 8개월 가량 지속됐던 물가하락추세도 종언을 고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물가는 지난해 12월 4.2%를 찍은 뒤 올 들어 1월 3.4%, 2월 3.1%, 3월 2.6%, 4월과 5월 2.5%, 6월 2.2%, 그리고 7월과 8월에는 각각 1.5%와 1.2%까지 8개월 동안 4%에서 1%대까지 지속적으로 하향세를 탔었다.

그렇지만 9월 비록 태풍과 추석 명절 요인에 따른 것이기는 하지만, 물가상승폭이 커지면서 10월 이후 1.2% 밑으로는 떨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요인도 포함해서 이제 물가는 바닥을 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10월 이후 4/4분기 물가는 2%대 중반 수준을 크게 넘어서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여전히 지난해 물가 급등에 따른 역기저효과가 작용하고 있고 국내 경기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물가상승을 주도할 요인이 없기 때문이다.

국내 전문가들도 전체적으로는 9월 물가가 태풍과 추석 요인 등으로 예상보다 상승폭을 키울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2%대 중반을 넘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9월 동결했던 한은의 금리인하 가능성도 10월에는 여전히 높은 기대감을 보유하고 있다.

동양증권의 이철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9월 물가는 국제유가 상승과 폭우에 따른 공급감소, 추석에 따른 신선식품 가격급등,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물가상승폭이 일시적으로 커질 것 같다”며 “그렇지만 내수위축 상황에서 2% 미만에 머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철희 이코노미스트는 "9월에 일시적으로 빠르게 물가가 상승을 하더라도 국내외 경기부진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향후에도 물가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10월 한은 금통위에서 0.25%포인트(=25bp) 금리인하로 경기부양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증권의 이상재 이코노미스트는 “9월 소비자물가는 태풍과 추석 특수요인이 많이 작용할 것”이라며 “농축수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석유류 가격과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2개월 연속 물가상승폭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상재 이코노미스트는 “9월 물가는 긍정적 기저효과도 약화되면서 전년동월비로는 3개월 만에 2%대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며 “그렇지만 국제유가 상승세가 더 확대되지 않는다면 4/4분기에도 2% 중반선에서 상승세가 안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이기석 기자 (reuh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