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민주화 성지 호남이 새 정치 여는 시작점"

기사등록 : 2012-10-04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조선대 강연 통해 호남 민심 끌어안기 박차

[뉴스핌=노희준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통령후보는 4일 "민주화의 성지인 호남과 광주가 낡은 정치의 틀을 깨고 새 정치를 여는 성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무소속 대통령후보가 4일 오후 광주 조선대학교 해오름홀에서 `21세기 청년의 역할`이란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안 후보는 이날 2시 전라남도 광주 조선대학교 해오름관 대강당에서 열린 '21세기 청년의 역할'이라는 조선대 총학생회 주체의 강연에서 "호남은 역사 고비마다 중요한 변화를 선도해온 곳"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의 발언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와의 야권 단일화 등에서 중요한 풍향계로 작용할 호남(지역)에 '새정치를 여는 성지'라는 의미를 부여해 호남의 아들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우리는 (현재) 굉장히 큰 새로운 변화를 앞두고 있는 절체절명의 시점, 변곡점에 와 있다"며 "저는 호남이 그 변화의 시작점이 돼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출마선언에서 윌리엄 깁슨을 인용해서 말했듯이 '변화는 이미 시작됐고 단지 널리 퍼지지 않았을 뿐'"이라고 재차 힘줘 말했다.

또한 "시민들이 나설 때만 기성정당들도 국민을 두려워하고 쇄신의 길로 접어들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국민들과 시민들의 참여가 더 큰 변화를 만들 것"이라고 호남 시민들의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다.

아울러 "광주 호남은 보통 민주화의 성지라고 많이 말 하지만 저는 한걸음 더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화와 경제화는 분리되는 게 아니라 광주서 일어난 민주화 때문에 지금 수준의 산업화가 가능하게 됐다. 이런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문화콘텐츠인데 (호남이) 가장 경쟁력을 가진 도시이고 가능성을 가진 도시로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안 후보는 이날 시대정신으로 '격차해소'를 제시하고 그 중 '지역격차'를 언급하면서 "호남이 (지역격차) 문제가 심각한 지역 중의 한 부분"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이날 안 후보의 강연에는 안 후보 측 추산 1300여명의 대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해 안 후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