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러,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 합의… 이행 난항 예상

기사등록 : 2013-09-16 08: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바마 "중요한 첫걸음",, 아사드 대응 주목

[뉴스핌=우동환 기자] 미국과 러시아가 내년 중반까지 시리아의 화학무기를 폐기하는데 합의하면서 시리아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됐다.

하지만 시리아의 화학무기 해체를 위해 양측이 합의한 일정표를 둘러싸고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 실제로 합의안을 이행하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 14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안의 기본 원칙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존 케리 국무장관과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지난 12일부터 시리아 사태 해결을 위한 회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시리아의 화학무기를 2014년 중반까지 완전히 폐기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의 합의안에 따르면 시리아 아사드 정부는 일주일 이내에 화학무기 보유 현황을 완전히 공개해야 하고 11월 이전까지 화학무기 조사를 위한 국제 사찰단을 수용해야 한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아사드 정부는 국제 사찰단을 아무 조건 없이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찰단은 시리아 정부의 협조 하에 내전 상황에 상관없이 화학무기 시설을 조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합의된 기본 원칙은 완전히 이행되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시리아뿐만 아니라 주변국 역시 화학무기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합의안에 대해 "시리아의 화학무기 폐기를 위한 중요한 중요한 첫걸음을 뗐다"고 평가하면서도 이런 외교적인 노력이 실패할 경우 미국은 행동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다고 경고했다.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합의와 관련해 "이제 시작일 뿐"이라면서도 "시리아에 대한 군사 행동은 이 지역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합의안이 실제로 이행되기까지는 여러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가 내년 중반으로 화학무기 폐기 시한을 못 박았지만 아사드 정권이 협조하지 않는다면 시일 내에 합의안이 이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당장 아사드 정부는 오는 20일까지 보유한 화학무기 종류와 규모, 생산시설 등 세부 정보를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넘겨야 하지만 이를 성실히 신고할지는 미지수다.

만약 아사드 정권이 합의안 이행에 비협조적으로 비칠 경우 앞서 오바마 대통령이 경고한 데로 미군이 다시 공습을 준비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과거 OPCW에서 일했던 파이자 페텔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일단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면서 "시리아가 얼마나 협조적인 자세를 보일지, 또 국제 사회가 이런 노력을 얼마나 지지할 수 있을지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우동환 기자 (redwax@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