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알리바바, IPO 앞두고 ‘즈푸바오’ 지분확대

기사등록 : 2014-05-02 15: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업가치 제고, 기존 대주주들 환영

[뉴스핌=김영훈 기자]  2014년 글로벌 기업공개(IPO) 최대 이슈로 주목 받고 있는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온라인결제시스템인 ‘즈푸바오(Alipay)’ 지분 매입에 나서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2일 홍콩 다궁바오(大公報)는 월스트리트저널을 인용해 알리바바가 즈푸바오 지분 매입 문제를 대주주들과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알리바바그룹은 일본 소프트뱅크(37%)와 미국 야후(24%)가 양대 대주주이며,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지분 7%를 소유하고 있다.

알리바바가 즈푸바오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향후 기업 가치를 더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올해로 예정된 미국 증시 상장에서도 몸값을 더 올릴 수 있는 호재로 작용하게 된다.

소식통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즈푸바오의 지분 30% 매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즈푸바오는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와 ‘톈마오’ 등의 온라인 결제시스템이다. 상하이 등 일부 도시에서는 택시요금이나 자동판매기에서도 사용되는 등 각종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에는 재테크 상품인 머니마켓펀드(MMF) 위어바오를 출시해 지금까지 870억달러가 넘는 자금을 끌어모으며 금융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기도 했다.

금싸라기 사업으로 꼽히는 즈푸바오 때문에 마윈 회장과 소프트뱅크, 야후가 지난 2011년 내홍을 겪기도 했다.

마 회장은 당시 즈푸바오를 알리바바그룹에서 분사해 저장(浙江)알리바바라는 개인 법인으로 귀속시켰다. 마 회장과 알리바바의 창립 멤버인 셰스황이 이 회사의 지분 80%와 20%를 각각 소유했다.

그러자 야후와 소프트뱅크는 마 회장이 사전 논의 없이 즈푸바오를 분사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야후는 이 때문에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다.

이에 마 회장은 즈프바오가 상장할 경우 알리바바그룹에 20억~60억달러를 지불하는 등 배상을 약속하면서 야후와 소프트뱅크와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경제잡지 ‘차이징’에 따르면 이후 즈푸바오의 지분 변화로 마 회장이 46.29%, 항저우쥔아오지분투자기업이 41.14%, 셰스황이 11.57%를 각각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항저우쥔아오는 알리바바그룹 고위 임원 20명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법인이다.

한편 월가는 알리바바의 공모금액을 200억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리바바바의 현재 주요 수익원은 자회사인 타오바오왕과 톈마오왕이다. 이들은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80억달러로 전년도의 49억달러보다 62% 증가했다.

현재로서는 즈푸바오의 가치를 측정하기 힘들지만 잠재 가치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은 알리바바의 지분 매입을 반기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소식통은 지분 매입이 주주회의에서 통과된다고 해도 중국 정부 심의기관의 비준을 얻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IPO 전까지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