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핫CEO] 래몽래인 "'엽기적인 그녀' 드라마화...해외진출 2라운드"

기사등록 : 2015-08-05 15: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래 대표 "일본 등 투자 러브콜 이어져…9월께 제작 착수"

[뉴스핌=이보람 기자] "래몽래인(來夢來人), 회사 이름 특이하죠? 제 이름의 '래'가 올 래(來) 거든요. 드라마는 제 꿈이고, 저희 드라마에 많은 사람이 왔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예요."

김동래 래몽래인 대표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사명에서부터 드라마에 대한 욕심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좋은 드라마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 그게 김동래 래몽래인 대표가 회사를 세운 이유이자 꿈이란다.

김 대표는 최근 그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드라마화를 결정하면서다. 이번 드라마 제작을 통해 작품을 통한 일본 등 해외 진출을 다시 한 번 추진 중이다. 래몽래인은 과거 '성균관스캔들' '광고천재 이태백' 등 몇몇 작품들을 해외로 수출해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다.

김 대표는 "이미 몇 년 전 '엽기적인 그녀' 드라마화를 위한 계약을 끝마쳤다"며 "그동안 제작 방식이나 드라마 형식 등을 두고 많이 고민해 왔는데 이제 그 결과가 나올 때"라고 전해왔다.

지난 2001년 곽재용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엽기적인 그녀'는 배우 전지현의 이름을 세상에 알린 작품이다. 당시 500만에 가까운 관객을 모았고 "견우야. 미안해. 나도 어쩔 수 없는 여자인가봐~"라는 명대사는 숱한 남성 관객들의 마음을 울리기도 했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는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해외서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드라마로 제작해도 해외 수출에 문제없을 겁니다. 국내 드라마 시장의 경우 방송사로부터 사전제작비를 받은 뒤 제작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렇게 될 경우 방송사에서 판권을 가져가요. 이번 드라마는 해외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희가 판권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때문에 제작비를 자체 충당할 계획이구요."

김 대표가 이 같은 자신감 뒤에는 일본 등 해외 투자자들의 러브콜이 있었다. 현재 래몽래인은 일본의 한 제작·배급사로부터 드라마 선판매를 위한 가계약을 체결하고 전체 선판매 금액의 30% 가량을 계약금으로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계약이 완전히 체결된 게 아닌 만큼 실제 제작과 방영에 이르기까지 추가적인 제작비 등 자금 마련 방법은 향후 논의될 부분이라고 김 대표는 조심스러워했다.

이 가운데 드라마는 본격적인 제작 단계에 착수했다. 컨셉트도 정해졌다. 기본 컨셉트는 '사극'.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엉뚱한 '그녀'와 그런 그녀를 사랑하는 '견우'가 사랑을 키워간다는 것이다. 이같은 컨셉을 바탕으로 현재 1~2회 분량의 대본이 나온 상황. 본격적인 제작은 오는 9월께 시작될 예정이다.

우리나라와 해외에서 모두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어서 김 대표의 부담감은 사실 컸다고 한다. 원작 영화의 저작권을 가진 영화제작사 신씨네(Shincine)와 계약을 마쳤음에도 바로 드라마로 만들어지지 않은 까닭도 이와 무관치 않다.

김동래 래몽래인 대표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드라마화를 결정한 후, 이걸 어떻게 만들어야 좋은 드라마를 만들 수 있을까 수없이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지현과 차태현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 드라마는 성공할 수 없다' 이런 생각이 제 머릿속을 맴돌더군요.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이 기시감이 들지 않겠어요? 그래서 결국 생각한 게 드라마 컨셉트를 새롭게 잡는 거 였어요."

드라마제작과 더불어 김 대표가 공을 들이는 또다른 사업인 '쇼퍼라마(Shopperama)'. 래몽래인은 중국 기업과 조인트벤처(JV) 설립을 통해 해당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JV설립을 앞두고 먼저 중국 국운문화그룹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기존 투자자들로부터 회사 설립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래몽래인 기존 투자자인 디에스투자자문은 5억원을 다시 투자키로 결정했고 다수의 개인투자자들 역시 15억원 규모로 재투자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다른 투자자 대성창업투자는 5억원 규모의 투자를 고려중이다. 대성창투의 투자가 확정될 경우 JV 설립을 위한 자금은 무리없이 조달할 수 있게된다.

이처럼 선뜻 재투자를 이끌어낸 데에는 회사에 대한 신뢰가 밑바탕이 됐음은 당연한 일이다.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기까지 김 대표가 가장 신경썼던 것은 '양보다 질'이다.

"과거 유명한 드라마제작사에서 기획부터 편성, 제작까지 제작의 전 과정을 지켜보면서 드라마의 개수보다 하나를 만들더라도 제대로된 드라마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사실 상장사라는 것 때문에 보여지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그러다보니 드라마 숫자에 연연할 때가 있는 것도 사실이죠.  그런 외형이 무너지면 회사가 무너질 수 있으니. 하지만 지금은 달라요. 1년에 한 편을 해도 좋은 드라마를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 이게 제 원칙이자 목표입니다."


[뉴스핌 Newspim] 이보람 기자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