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학자들 "중국 경착륙 우려" vs. IB·시장전문가 "기우"

기사등록 : 2015-08-27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강 시나리오 현실화냐 완만한 성장 기대냐
[뉴스핌=배효진 기자] 최근 금융시장 혼란으로 중국 경제의 경착륙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시장 관계자들의 논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위안화[출처=블룸버그통신]


옥스포드이코노믹스의 클래어 호워스 아시아-태평양 매크로 서비스 부문 헤드는 "중국 경제가 심각한 경착륙을 겪을 것이란 하강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위험이 매우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중국 경제가 향후 5년간 평균 성장률이 5.8%에 이를 것이라는 기본 가정에도 접근했다고 덧붙였다. 경착륙이 현실화 될 경우 이보다 더 낮은 4%에 근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앞서 중국 정부가 제시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치 7%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지난 2분기 중국 경제는 목표치에 정확히 부합하는 7%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GDP 통계 이후 발표된 경제지표가 크게 부진하자 시장에서는 당국이 통계조작에 나섰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8월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는 77개월래 최저치를 찍었다. 경제성장 동력인 수출은 7월 8.3% 급감했다. 자동차와 스마트폰 판매량도 크게 부진하는 등 소비 상황도 심각하다.

케네스 로고프 교수는 "중국의 둔화가 목격되고 있고 최악의 상황인 경착륙에 직면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케네스 교수는 미국 주택시장 붕괴와 유럽 부채위기를 정확히 예측한 저명한 경제학자다.

그러나 시장 관계자와 전문가 대다수는 중국 경제 경착륙 위기를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데 동의한다.

UBS의 린하드 클루즈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세계 경제성장의 동력으로써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주식시장이 이를 반영하는 것은 지나치게 비관적인 시각"이라고 평가했다.

범유럽 스톡스600 지수는 이달 들어 중국 금융시장 혼란과 경기둔화 우려의 영향으로 10.6% 밀렸다. 같은 기간 중국 상하이 지수는 20% 하락했다.

도이체방크의 토스튼 슬록 수석 국제 이코노미스트도 "최근 전기 소비량을 보면 중국 경제가 경착륙을 경험하고 있다는 신호를 찾아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에오스 펀드의 존 칸즈 역시 "중국 정부는 장기적 비용과 관계없이 경제 부양을 위해 돈을 찍을 것"이라며 경착륙 가능성을 일축했다.

시장에서 위험회피 움직임 역시 지나친 대응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이베르거 베르만의 프랭크 야오 중국 주식 펀드매니저는 "현 시점에서 중국이 겪는 재조정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며 "이를 통해 중국이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성장을 구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랭클린템플턴의 마이클 하센스텝 최고투자책임자는 "중국이 겪는 정상화 과정은 경제규모를 고려한다면 불가피하다"며 "완만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배효진 기자 (termanter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