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newspim

[인터뷰] 웹젠 해외사업실장 "짝퉁 천국 중국서 대박 낸 비결은…"

기사등록 : 2015-11-19 09: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쟁력을 갖춘 IP 보유, 연 천억원 수익 올려"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17일 오후 4시 5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수호 기자] PC온라인 게임 뮤 IP(지적재산권) 사업으로 소위 '대박'을 친 웹젠은 중국 사업에 '올인' 하다시피 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흥행했던 PC 온라인 게임 '뮤'를 활용한 게임들이 중국 현지에서 수백억원의 수익을 가져다줬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만난 중국 흥행의 '주역', 김건희 웹젠 해외사업실장은 "중국은 '짝퉁' 시장의 규모가 그 어느 나라보다 크지만, 경쟁력을 갖춘 IP를 보유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라며 "중국 게임의 역수입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우리도 중국을 학습하고 있어서 쉽게 잠식당하진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더불어 "이제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한 IP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우 장동건이 모델로 나섰던 뮤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 '뮤 오리진' <사진제공 = 웹젠>
◆ 中서 대박난 웹젠..황금알 낳는 '뮤 IP'

주력게임 '뮤 온라인'의 지적재산권(IP) 제휴 사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웹젠은 올해 3분기에도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성과를 냈다. 특히 이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전민기적', '대천사지검' 등이 흥행하면서 중국에서의 수익이 급증했다. 뮤 IP 기반의 해외 매출만 최대 연간 1000억원 수준이 될 것이란게 업계의 대체적인 추정치다.

김 실장은 "내년 상반기부터 하반기까지 IP 제휴를 통해 개발된 게임들이 중국 내부에서 계속 출시될 것이며 제2의 전민기적, 대천사지검 등의 타이틀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대표 IP인 뮤 말고도 다른 IP를 가지고 중국현지 개발사들과 협의를 진행하는 중"이라며 "내년까지 봤을 때 3~4개 정도의 게임이 오픈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IP 제휴 수익과 관련해서 김 실장은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업계 예상치보다는 높은 로열티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봤을 때 로열티 수익은 만족할만한 수준이며, 일각에서 제기한 3% 수준보다는 훨씬 높고 게임에 따라 수수료율이 두자릿 수가 되는 건도 있다"라며 "우리의 경우, 개발사들이 자발적으로 개발을 하고 이를 관여하지 않지만, 출시일정 정도만 관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웹젠의 해외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건희 해외사업실장 <사진 = 이수호 기자>
◆ '짝퉁' 판치는 中 시장..현지 업체와의 호흡이 관건

김 실장은 중국게임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앱 마켓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 짝퉁(불법) 시장을 첫 손으로 꼽았다.

그는 "중국 현지 시장은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를 벗어난 불법 탈옥 시장과 안드로이드 마켓, IOS 마켓 등으로 구분된다"며 "그 정도로 불법 시장의 규모가 크고, 이쪽에서만 매출이 나와도 사실 다른 사업을 벌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수익이 크다"고 강조했다.

실제 중국 현지 게임사가 뮤 IP 기반의 게임을 개발해, 웹젠의 허락 없이 이를 시장에 판매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뮤 IP의 인기가 워낙 큰데다 출시 시점이 벌써 10년을 넘긴 만큼, 불법 시장을 통해 놓친 웹젠의 수익도 천문학적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실제 웹젠은 중국의 불법 사설서버 때문에 2003년부터 2005년 사이 300억원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웹젠 뿐만 아니라, 엔씨소프트와 위메이드, 이스트소프트 등 중국 현지에서의 IP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 모두 공통으로 안고 있는 고민이다. 그러나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현지의 대형 유통사와 손을 잡고, 경쟁력있는 진품 게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다.

김 실장은  "중국 시장은 소위 말하는 짝퉁 시장의 규모가 매우 크고, 이 때문에 IP를 보호할 수 있는 협력사를 찾는 것이 그 어느 것 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때문에 우리는 계약 금액의 크기보다 뮤 IP를 보호해줄 수 있는 파트너사를 찾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실제 현지 파트너사들이 불법 게임을 단속하고 제재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대형 게임사 킹넷이 웹젠과 손을 잡고 개발한 뮤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 '전민기적' <사진제공 = 웹젠>
◆ 中 게임시장의 급성장 이유..14억 내수 시장이 '발판'

현재 중국 게임 시장은 웹게임(PC 인터넷 기반)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 웹젠 측의 분석이다. 모바일 네트워크망이 발달한 국내시장과 달리, 데이터 속도가 느려 용량이 큰 대형 게임을 즐기기가 어려운 탓이다. 이때문에 중국시장은 세계 그 어느 곳 보다 게임에 대한 최적화 기술이 발달했다. 모바일 게임의 용량을 작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이미 보유했다는 의미다.

여기에 중국 각지의 성들마다 이용자 특성이 달라 테스트 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도 엄청나다. 예를 들어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확실하게 게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토대가 갖춰진 셈이다. 김 실장은 "중국은 각 지역마다 유저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테스트 자체가 더 빈번하다"라며 "이때문에 학습이 잘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 최고 인기게임 레이븐의 경우, 용량이 1GB(기가바이트)를 넘지만 중국 게임의 경우 용량이 아무리 많아도 500MB(메가바이트)를 넘지 않는다"라며 "네트워크망의 한계 탓에 게임의 최적화 부분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중국 시장이 가진 한계 탓에 오히려 중국 개발사들의 최적화 능력이 더욱 향상됐다는 의미다.

다만 김 실장은 중국 업체들이 단기간에 국내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국내에선 고사양의 게임들이 인기를 얻고 있고 국내업체들의 BM(사업모델)도 발전하고 있는 만큼, 잠식까지는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마지막으로 "중국 현지 매출이 워낙 많이 나오다보니 IP 거래시, 판권 가격 자체가 많이 올라간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뮤 IP'의 흥행을 잇는 게임을 찾아 이를 로컬화해 웹젠이 출시하는 것이 목표며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곧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