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수호 기자] 남궁훈 CGO(게임 총괄 부사장 겸 엔진 대표)가 이끄는 카카오의 게임 사업이 수수료 차등 정책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모바일 게임 내에 광고를 탑재해 수익을 나누고 대신 게임 플랫폼 수수료를 낮추겠다는 전략이다. 기존 21%의 고정 수수료에서 탈피해 유연화된 수수료 정책을 도입함으로써 탈카카오 현상을 극복하겠다는 복안이다.
28일 카카오는 서울 나인트리컨벤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광고 비즈니스 모델인'카카오 AD+'를 공개했다.
이날 남궁훈 대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상위 10개의 게임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라며 "새로운 광고 수익 모델을 통해 시장의 구조 변화를 이끌어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롭게 만든 카카오게임 AD+를 탑재 시 다양한 수수료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며 "게임 안에 광고를 탑재하면 더욱 효율이 높아질 것이고 상반기에 본격 출시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 이수호 기자> |
카카오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키드(SDK) 형태로 개발한 광고 플랫폼을 파트너사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자사 게임에 설치한 파트너와는 광고 수익을 일정 비율로 배분할 계획이다. 게임 내에서 게임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되던 기존 지상파 광고의 약점을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카카오 AD+ 파트너사들의 경우 기존 단일화된 수수료율이 아닌 차등화된 수수료율을 적용한다. 월 게임 유료 모델 매출액을 기준으로 3000만원 이하는 수수료 0%, 3000만원 초과 1억원 이하는 14%, 1억원 초과시 21%의 수수료를 차등 적용할 계획이다. 매출이 적은 중소사의 경우 0%의 수수료로도 게임을 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카카오가 직접 퍼블리싱에 나서, 게임 개발사들의 수익을 늘려주겠다는 의미다. 카카오는 향후 카카오스토리와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뮤직 등과 연계해 마케팅에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남궁 대표는 "카카오 게임을 통해 확보한 쿠폰을 향후 카카오택시 등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카카오톡 게임 내 DAU(일일활성이용자수)가 1000만에 이르는 만큼, 초대 메시지도 변화를 꾀하는 등 마케팅 전반을 새롭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카카오는 이날 카카오프렌즈 게임의 추가 출시 계획도 공개했다. 프렌즈팝은 지난해 8월 출시된 이후,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수 1위(코리안클릭 기준)를 기록한 흥행게임이다. 이에 카카오는 기존 프렌즈팝에 레이싱과 퍼즐, 스포츠, 아케이드 등 다른 장르로 카카오 IP를 활용한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남궁 대표는 "내달 한국 게임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300억+a의 펀드를 준비 중"이라며 "게임 출시 전 중간단계에서부터 펀드 자금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게임 공정 모든 과정에 참여해 개발자와 함께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