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광고

[인기검색어로 본 금주중국] 영화 ‘미인어’ 흥행신기록, 자살생중계 해프닝

기사등록 : 2016-02-26 12: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연 기자]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의 주간 인기검색어 순위 및 웨이보 인기 키워드(해시태그(#))를 통해 한주 간 중국인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경제 사회 현상을 짚어본다. 

◆ 신화사 ‘미인어’ 비판, 북미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

주성치 감독의 코미디 액션 영화 미인어가 박스오피스 30억위안으로, 중국영화사상 최고 흥행 기록을 '예약'한 가운데 중국 국영통신사 신화사는  영화 ‘미인어(美人魚)’의 3D 효과를 비판했다.

일부 영화제작사가 비용을 절감하고 티켓 수익을 얻기 위해 2D 대신 3D를 택하는 ‘지름길’을 가고 있다며, 이는 영화팬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설명이다.

한편 미인어는 춘제(음력 설) 연휴 기간에만 17억9000만위안 어치의 티켓을 팔아 치우며 역대 명절 최고 흥행작으로 기록된 바 있다. 미인어는 26일 중국 영화사상 최초로 박스오피스 판매 30억위안 돌파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인어 포스터 <사진=바이두>

미인어는 미국, 아일랜드, 뉴질랜드 등에서도 상영되고 있는데, 북미시장에선 청소년 관람 제한인  ‘R등급’ 판정을 받아 만 17세 이하는 성인 보호자의 동반 없이 관람을 할 수 없게 됐다.

R등급 판정을 매긴 이유는 인어들을 도살하는 장면, 베드신, 폭력적인 요소들이 청소년 관람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 여성 자살 기도 생중계

중국 광둥성에 거주하는 한 여성이 부모님의 연이은 죽음과 친언니의 무관심에 비관한 나머지 메신저앱 웨이신(위챗) 모멘트에 글을 써 자살 생중계를 해 중국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다행히 지인이 경찰에 신고,  출동한 경찰의 제지에 의해 이 여성의 자살 기도는 무위에 그쳤다. 

일각에서는 SNS를 통해 자살 소동을 일으킨 이 여성에 대해 ‘관심 종자(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라고 칭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위챗 모멘트 <사진=바이두>

◆ ‘가짜 중국어’ 화제

중국어를 전혀 할 줄 모르는 일본 네티즌들이 일본어 속 한자를 이용해 ‘중국어 채팅’을 하는 것이 일본 SNS에서 크게 유행하며 중국에서도 화제가 됐다.

한국어와 비슷한 어법구조를 가진 일본어는 중국어 어법구조와 완전히 달라 채팅 내용이 엉망진창이지만 중국인이 보면 대략적인 뜻은 알 수 있어 재미있다는 반응이다.

한 대만 언론은 이러한 소통 방식이 중일 국민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했다.

◆ 후거 문신, 광고 수입만 378억원

드라마 ‘랑야방: 권력의 기록’으로 중국 ‘국민남친’으로 떠오른 후거(胡歌)가 등에 새긴 부모님의 결혼 장면 문신을 공개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후거의 모친은 아들의 연애에 사사건건 간섭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최소 박사학위를 딴 여성을 며느리감으로 점찍은 바 있고 실제로 후거는 어머니의 주선으로 박사와 선까지 봤다. 이 때문에 중국 네티즌들은 후거를 ‘마마보이’로 임명했다.

한편 한 대만 언론은 후거가 지난해 랑야방의 대박에 힘입어 30편이 넘는 광고에 출연, 약 378억원의 광고 수입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중국 '국민남친' 후거 <사진=바이두>

◆ 입학 최고 어려운 대학 합격 화제 

중국 충칭의 한 남학생이 하버드 대학(입학률 5.33%)보다 입학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입학률 3%대의 뉴욕대 아부다비 캠퍼스(NYUAD) 합격 통지서를 받아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다.

바늘 구멍을 뚫은 주인공 허치샤오(何琦驍, 17세) 군은 4년간 30만4000달러의 장학금까지 받게 된다. 장학금에는 등록금 전액, 식비, 기숙사비, 해외여행비, 과외활동비, 의료보험 및 교통비, 용돈 등이 포함돼 있으며,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항공권 두 장 또한 해마다 지급된다.

허치샤오 <사진=취리스>

◆ 바이두 대학 수능 예상문제 공전의 인기

중국 수능 ‘가오카오(高考)’가 10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고3 학생들의 마음이 다급해졌다. 이에 바이두는 가오카오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명문학교의 수능 예상문제 및 해설을 공개했다. 한 수험생은 이를 두고 “생명의 은인”이라며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노래까지 불렀다.

스파오 대만 엑소 부채증정 행사. 중국인 멤버 레이가 빠져 있다. <사진=바이두>

이 밖에 ▲대만에 진출한 한국 SPA 브랜드 스파오(SPAO)의 홍보모델 엑소(EXO) 부채 증정행사에서 중국인 멤버 레이의 얼굴이 빠진 사건 ▲중국판 런닝맨 시즌4 출연자 명단 공개 ▲샤오미 미5(Mi5) 런칭 ▲올림픽 체조 금메달리스트 양웨이(楊威)가 예능 프로에서 코치에게 맞는 동영상이 바이두 주간 인기검색어에 올랐다.

한편 26일 기준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 인기 해시태그 순위에는 ▲송중기, 송혜교 주연 드라마 ‘태양의 후예’ ▲웹드라마 ‘중독(上癮)’ ▲소녀시대 탈퇴멤버 제시카 컴백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사극드라마 ‘여의명비전(女醫明妃傳)’ ▲중국판 ‘아빠 어디가’ 시즌4 제작 무산 ▲역사저서 2권을 출판했던 18세 ‘역사 천재’ 남학생 우울증 투신자살 등이 올랐다.

[뉴스핌 Newspim] 이지연 기자 (delay@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