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newspim

KT, kt위즈 프로야구 홈 개막전 VR로 생중계

기사등록 : 2016-04-06 1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는 7일까지 열리는 경기 VR로 제공 예정

[뉴스핌=심지혜 기자] 앞으로 가상현실(VR)을 통해 생생한 프로야구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KT는 지난 5일 수원 kt 위즈파크(wiz park)에서 열린 프로야구 kt 위즈(wiz) 홈 개막전에서 세계 최초로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제공했다고 6일 밝혔다.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1루, 3루, 포수석에 각 5대씩 설치된 VR 전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들이 실시간 조합돼 이용자 스마트폰에서 VR로 이뤄진다. 

경기장을 찾은 관중은 VR 중계 시청을 위해 KT가 무료로 제공한 1000여개의 카드보드형 VR 기기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경기 순간순간을 다양한 각도의 영상으로 시청하면 된다. 경기장을 찾지 않은 시청자들도 올레 tv 모바일 앱과 위잽(wizzap)에서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즐길 수 있다.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5대의 카메라가 촬영한 고화질 VR영상을 360도 방향에서 볼 수 있도록 연결한 ‘스티칭(Stiching)’ 기술과 스티칭이 완료된 영상을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통해 제공됐다. 경기장의 관중은 구장 내 설치된 GiGA WiFi와 LTE를 통해 시청할 수 있었다.

특히 KT는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존 2K 일반화질 중심의 VR 영상보다 4배 가량 선명한 4K VR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는 5G 시대의 대용량 초고속 네트워크를 위해 필요한 전송 기술이다. 

KT는 위즈파크 외야쪽 관람 공간인 하이트펍 2층에 국내 최초로 ‘GiGA VR 전용 관람석’을 설치하고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VR 시청용 HMD(Head Mount Display)와 스마트폰 충전기를 비치했다. 

KT는 야구장에서 5G ICT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ICT 체험관 ‘kt square in wizpark’를 마련하고 VR, 드론, 홀로그램과 같은 5G 콘텐츠와 스크린야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KT는 오는 7일까지 진행되는 홈 개막 시리즈를 GiGA VR로 제공한다. 이 밖에도 kt 위즈 야구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VR로 제작해 올레 tv 모바일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부사장은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VR 중계 서비스를 상용화한 첫 사례” 라며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하여 평창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에서도 5G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t 위즈 구단주인 황창규 회장은 홈경기 시작 전 직접 kt 위즈 선수단을 격려하고 경기 시작 후에는 KT 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체험했다. 

KT는 세계 최초로 GiGA VR을 통해 야구 경기를 생중계했다고 밝혔다.<사진=KT>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