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임을 위한 행진곡' 보훈처 결정 재고 요구

기사등록 : 2016-05-16 14: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與 "보훈처 결정 납득 못해", 2野 보훈처장 해임촉구 결의안 추진

[뉴스핌=이윤애 기자] 여야가 한 목소리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불허하기로 한 국가보훈처의 결정을 비판했다.

16일 국가보훈처는 올해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야당이 요구한 '제창' 방식이 아닌 기존대로 '합창' 방식으로 유지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보훈처는 "금년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공식 식순에 포함해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참석자 자율 의사'를 존중하면서 노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도 유감을 표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아직 이틀이 남은 만큼 (보훈처에서)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회 전경 <사진=뉴시스>

야당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방승춘 보훈처장의 해임촉구결의안을 공동 발의키로 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보훈처장은 이 문제를 재검토하고, 청와대는 다시 지시해야 한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에 대해 5·18 당일 날 이 정권이 어떻게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국정운영의 큰 흐름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불과 3일 전인 13일 (청와대와 여야 3당 지도부) 회동을 무효화하는 것이자 박 대통령이 협치와 소통을 강조한 합의문을 찢어버리는 결과"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당과 더민주에 박 보훈처장의 해임 촉구 건의안을 공동발의하자고 제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여야 3당 원내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국론 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