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VR상업화 시기상조? “전파인증 안받고, 콘텐츠도 없어”

기사등록 : 2016-05-16 14: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큘러스 등 전파인증 아직..게임 외 즐길 콘텐츠도 없어

[뉴스핌=정광연 기자] 가상현실(VR)이 IT 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등 관련 부처들도 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에 나섰다. 다만, 즉각적인 수익을 기대하기에는 관련 인프라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사업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미래부에 따르면 VR기기 중 ‘오큘러스 리프트’, ‘HTC Vive’ 등 최신 기종의 경우 아직 국내 전파인증을 받지 않은 상태다. 이로 인해 두 제품 모두 국내 정식 출시 일정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전파인증을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국내 사용이 불가능하다.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인 ‘MWC(모바일월드콩크레스)’에서 VR 열풍을 주도한 오큘러스 리프트는 출시된 VR 기기 중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만을 대표하는 IT 기업 HTC가 글로벌 게임사 벨브와 합작 개발한 Vive 역시 차세대 VR 기기의 대표주자다.

차세대 VR 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왼쪽)’과 ‘HTC Vive’. <사진=각사 홈페이지>

실제로 최근 VR방 개설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진 일부 사업자들은 이들 두 제품을 앞세워 홍보중이다. 전파인증을 받지 않아 원활한 사용이 어려운 제품을 무리하게 강조한 셈이다. VR방이 만들어져도 고객들에게 충분한 체험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콘텐츠 측면에서도 문제가 많다.

VR 기기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중 핵심은 게임이다. 자율심의인 모바일게임을 제외하면 콘솔 및 온라인 기반 VR게임은 사전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심의처인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16일까지 접수된 VR게임은 단 한건도 없다. 대부분의 VR 기기가 PC 기반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고객들이 즐길 대중화된 콘텐츠가 없는 상태다.

정부 정책 역시 VR 대중화가 아닌 산업 육성과 관련 중소기업 지원에 맞춰져 있어 VR방 등 즉각적인 상업화에 따른 수익을 기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것이 업계의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현재 미래부는 상암 DMC에 중소 VR업체 지원을 위한 성장지원센터 구축을 준비중이며 문제부는 미래와 함께 오는 2019년까지 VR콘텐츠 저작 기술개발을 오픈 소스형으로 추진한다. 기재부는 규제프리존과 신사업투자위원회 등을 통해 산업 육성과 규제 완화 등을 지원한다.

성창원 미래부 주무관은 “VR을 활용한 수익 사업 자체에 대해 미래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지만 관련 인프라가 아직 미흡한 것은 사실”이라며 “정책 방향 역시 당장 돈이 되는 시장을 만들다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