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성욱 SK하이닉스 사장 등 6개국 반도체 대표 모여 '협력' 다짐

기사등록 : 2016-05-26 14: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WSC 20주년 기념식서 '서울선언문' 채택…특허소송 남용 방지 등

[뉴스핌=황세준 기자] 박성욱 SK하이닉스 사장 등 세계 반도체업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협력을 다짐한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대만, EU 등 6개국 반도체 기업 CEO들은 26일 서울 쉐라톤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세계반도체협의회(WSC) 사장단 연례회의를 개최한다. WSC 출범 20주년 기념식을 겸한 이 자리에는 박성욱 SK하이닉스 사장이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으로서 의장을 맡는다.

또 전영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사장, 치우 츠윈 중국 SMIC CEO, 왕유 중국 화홍그레이스 사장, 씨씨 웨이 대만 TSMC 대표, 포원옌 대만 UMC CEO, 네십 사이네르 미국 인터실 대표, 히데토 히다카 르네사스 수석 부사장, 스티븐 오웬 네덜란드 NXP  부사장, 아룬자이 미딸 독일 인피니언 이사, 아지트 마노차 글로벌파운드리 고문, 쇼조 사이또 일본 도시바 고문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올해 WSC 총회에서는 특히 6개국 만장 일치로 채택한 '서울선언문'을 박성욱 사장이 발표한다. 서울선언문은 다가올 미래에 반도체 기술 진보를 통한 번영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 협력하자는 내용이다.

구제척 협력 과제는 ▲새로운 첨단 반도체들에 대한 관세 장벽 제거 ▲무역 비용 감소와 수출 여건 개선을 위한 WTO 의 무역원활화협정(TFA) 비준 지지 ▲WSC 회원국 정부 및 관련 유관 기구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기업의 영업비밀 보호를 강화 및 특허침해 소송 남용 방지 ▲전자장비·자동차·의료/헬스케어 솔루션 기술과 반도체 개발 ▲반도체 제조 공정으로 인한 환경 오염 최소화 및 자발적 온실 가스 감축 ▲WTO 회원국 간 협상 진행 중인 환경상품협정(EGA) 지지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복제품의 확산 방지 ▲반도체 산업 종사자들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 유지 등이다.

박성욱 사장은 "반도체는 미래 첨단 산업에 기반이 되는 필수적인 요소로서 더욱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반도체 업계에 산학연을 비롯한 각 정부 간 협력의 중요성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선언 후에는 ‘반도체 산업의 국제 협력’(중국), ‘반도체 산업의 신패러다임’(대만), ‘세상을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이끌 미래車’(독일/EU), 'CPS/IoT에서 일본의 선택'(일본), ‘관세 철폐를 통한 혁신’(미국)  등을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각국 대표들은 반도체업계가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자동차, 커넥티드 홈, 스마트 시티, 웨어러블, 에너지 효율, 모바일 통신, 인류 건강에 중심축으로써 더 큰 사회 혁신을 이뤄내자고 입을 모은다.

6개국 대표들은 아울러 ▲세계 반도체 시장 동향 ▲환경·안전·보건 ▲지적재산권 보호 ▲불법복제 방지 ▲정보보안 인증 ▲무역 자유화 ▲반도체 산업 성장 ▲OECD BEPS 등 반도체 업계의 여러 공통 의제를 논의한다.

이번 총회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등 반도체 업계의 환경보호 노력과 불법복제품 유통 방지 방안, ITA 2.0(정보기술협정) 및 EGA(환경협정)을 통한 반도체 무역 활성화 등에 초첨을 맞춘다.

논의한 내용은 올해는 10월 20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반도체생산국 정부간 연례회의(GAMS)’에 보고한다. GAMS에서는 WSC에서 논의한 이슈가 회원국의 정부 정책과 제도 차원으로 반영할 수 있는 지를 타진해 6개국 공동합의안을 도출한다.

한편, 제1차 WSC 총회가 열렸던 1996년과 1320억 달러였던 세계 반도체시장 규모는 현재 3410억달러로 155% 증가했고 총 교역량은 2940억 달러에서 1조달러로 240% 늘어났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