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세계 반도체 수장들 “미래 밝다” 한 목소리

기사등록 : 2016-05-26 18: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율주행차·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사업 견인차 역할

[뉴스핌=황세준 기자] 세계 반도체업계 수장들이 반도체 산업의 미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한목소리를 냈다.

26일 서울 쉐라톤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세계반도체협의회(WSC) 20주년 기념식 및 연례총회에서 한국, 중국, 대만, 미국, EU, 일본 등 6개국 협회장들은 반도체가 지난 20년간 산업 발전을 이끌어 왔듯이 앞으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은 "한국은 최근 알파고 신드롬으로 큰 충격을 받았는데 이는 1950년대에 미국인들이 경험한 스푸트니크 충격과 비슷하다"며 "알파고 이후 AI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반도체는 미래 산업의 트렌드에 힘을 실어주고 반도체 발전 덕분에 헬스케어, 사물인터넷, 에너지, 전기차, AI 등 새로운 기술이 현실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또 "현재 반도체 기술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와 국경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세계 최대 반도체 행사인 ‘세계반도체협의회(WSC) 총회’가 26일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렸다. 반도체를 통한 번영과 진보의 의지를 담은 ‘서울선언문’에 공동 서명을 하고 있는 6개국 의장 CEO들의 모습. 왼쪽부터 추츠 윈 SMIC(중국) CEO, 니키 루 에트론(대만) CEO, 아룬자이 미딸 인피니언(독일) 이사, 박성욱 SK 하이닉스(한국) CEO, 쇼조 사이토 도시바(일본) 고문/前 수석부사장, 네십 사이네르 인터실(미국) CEO. <사진=한국반도체산업협회>

아지트 마노차 WSC 미국의장(글로벌파운드리 고문)은 "1950년 트랜지스터 1개 가격이 5.52달러였는데 요즘은 10억분의 1달러"라며 "만약 반도체산업만큼 자동차산업이 발전했다면 롤스로이스가 오늘날 한 대당 40달러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노차 의장은 아울러 "제가 살아 있는 동안 더 많은 산업 발전들이 있을 것"이라며 "저비용 고성능의 반도체가 솔루션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쇼조 사이토 WSC 일본 의장(도시바 고문)은 "일본 반도체 업계는 IoT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고 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WSC를 활용해 IoT 관련 제안을 정부에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새로운 반도체에 대한 HS코드 적기 적용 등 정부가 규제를 완화한다면 성장 장애물이 제거될 것"이라며 "일본은 WSC 회원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향후 20년 더 많은 성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니키 루 WSC 대만 의장(에트론 CEO)은 "스마트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국가의 '스마트'는 결국 반도체 기술에서 나온다"며 "많은 사람들이 무어의 법칙이 종말을 맞이했다고 걱정을 히만 무어의 법칙은 사리진게 아니라 버추얼 무어의 법칙으로 진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 의장은 동시에 "현재 반도체업계 매출이 줄어들고 잇다고 하는데 여명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며 "새로 부상하는 반도체 인텔리전스 패러다임이 곧 도래하고 또 다른 업계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룬자이 미딸 WSC EU 의장(인피니언 이사)은 "자동차수가 증가하는데 교통사고 사망자는 줄어든다는 것은 차량에 반도체가 들어갔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반도체 기술로 교통사고 사망자를 0으로 줄이는게 중극적인 목표"라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반도체는 시장 규모가 3350억달러로 자동차의 5분의 1에도 못미치지만 반도체 덕분에 모든게 가능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유 WSC 중국 의장(화홍그레이스 회장)은 "중국의 반도체 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으로 연평균 성장률이 거의 20%에 달한다"며 "가장 빨리 성장하는 지역이 중국이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왕 회장은 동시에 "반도체 제품들은 신세대  IT제품 발전에 핵심"이라며 "중국 반도체 산업계는 장기적인 건전한 발전에 협력하길 원하며 이를 위해 자발적인 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했고 위조반도체 근절 노력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