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3D프린터 센트롤,국책과제 무더기 수주..'특혜 논란'

기사등록 : 2016-06-02 13: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형환 장관 친동생 영입 후 연이어 국책과제 참여
사측 "주 부회장은 경영 참여 안해..특혜 없었다" 주장

[편집자] 이 기사는 5월 31일 오전 11시14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연순 기자] 3D프린터 벤처기업 '센트롤'이 작년 하반기 이후 정부 국책과제를 독식하다시피 무더기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6월 주형환 당시 기획재정부 1차관(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친동생인 주승환씨가 이 회사의 부회장 겸 CTO로 영입된 이후 국책과제에 대거 참여했다는 점에서 주 부회장이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31일 3D프린팅 업계 및 정부부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9개월 동안 센트롤이 수주한 국책과제는 총 6건에 달한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국책과제 참여가 전무했던 센트롤이 이같은 실적을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센트롤이 회사 사업소개서에 공개한 작년 한해 국책과제 선정 목록.<출처:센트롤> 

센트롤은 지난해 7월 산업부가 발주한 3차원 구조체 일체형 3D전자회로 프린팅 장비 및 소재 개발 과제에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국책사업에는 3년간 정부출연금 30억원이 투입된다.

센트롤은 전자부품연구원(KETI),단국대학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쟁률이 12:1에 달했던 이 사업을 거머쥐었다. 통상 정부 출연금 중 연구기관이 30~40%, 기업체가 30~40%, 대학교가 10~20%를 가져가는 것을 고려할 때 센트롤이 3년간 받는 지원금은 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 1,2차년도에는 연구소가 주관하지만 3차년도에는 기업으로 주관이 바뀐다.

산업부는 2014년 12월 해당 국책과제 공고를 내고 2015년 5월에 수행기관을 선정할 예정이었지만, 업무 지연 등의 이유로 같은 해 7월로 연기했다. 12곳의 컨소시엄은 같은해 6월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산업기술평가원은 7월에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센트롤이 산업부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것과 관련해 업계에선 "센트롤이 애초부터 참여업체로 지정됐다는 얘기가 돌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해당 국책과제에 지원했던 3D프린터 업체의 한 임원은 "해당 국책과제에서 탈락한 후 전시회를 열었는데, 모 인사로부터 원래 그건 KETI와 센트롤이 가져가는건데 괜히 지원해 고생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센트롤은 또 같은 해 10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발주한 M3P 융합연구단 과제와 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한 2015년도 중소기업혁신도우미지원사업(과제명:금속분말 산화방지를 위한 금속3D프린팅 공정기술 및 챔버 구조 설계기술 지원)에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M3P융합연구단 국책과제의 경우 센트롤이 참여하는 과제는 생산기술연구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PBF 기반 Customized Near Net Shape 3D 프린팅 복합시스템 개발' 과제다. 정부자금 15억원이 들어가는 이 과제에는 센트롤과 젠큐릭스 두 업체가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2015 융합연구단 선정결과를 발표한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한 관계자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 같이 모여 과제를 만든 것이고 기업들을 참여시켜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융합연구"라며 "3D 프린팅 기술 중 핵심적인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생기연 강원본부가 주관하는 2015년도 중소기업혁신도우미지원사업의 경우 정부출연금은 5750만원. 기업의 애로기술을 생기연에서 보유한 기술을 통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생기연 관계자는 "이 사업은 센트롤이 참여기업으로 들어온 것"이라며 "3D 프린터 장비 개발 중에 해당되는 기술들을 생기연에서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센트롤은 지난해 10월 중소기업청의 2015년 중소기업 R&D 기획과제(과제명: 의료형 3D프린팅 장비개발), 12월 숭실대학교 연구마을사업(과제명: 3D프린팅 적층속도 향상을 위한 공정기술개발), 올해 3월 산자부가 진행하는 경북대학교의 인프라 연계 사업화 지원사업 등 수주, 총 6건의 국책과제에 참여업체로 선정됐다.

숭실대학교 연구마을사업은 정부출연금 1억원이 투입된 산학연 사업으로 센트롤은 3:1의 경쟁률을 뚫고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경북대 인프라연계 사업화 지원사업은 정부 출연금 3000만원, 민간부담금(20%) 750만원이 투입됐다. 이 국책과제 역시 몇 군데 업체가 신청했지만 센트롤이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주승환 센트롤 부회장(출처 : 주 부회장이 운영자로 있는 인터넷 카페)

센트롤의 무더지 국책과제 참여와 관련해 3D프린터 업계에선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어려운 시장 여건 속에 정부 지원사업에 목을 매고 있는 3D프린트 업계 입장에선 한 업체가 국책과제를 거의 독식하다시피 수주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것.

특히 주형환 당시 기재부 1차관의 동생인 주승환 부회장이 컨소시엄 선정 한달여 전 센트롤에 합류한 이후 국책과제 참여가 늘어난데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3D프린터 업체의 한 대표는 "원래 센트롤은 CNC 가공하는 회사인데 3D프린터 회사로 바뀌었고 주승환 부회장이 영입된 이후 정부과제에 많이 참여하면서 업계에선 이런 저런 소문이 파다했다"면서 "여러 업체에 정부과제 기회를 줘야 하는데 R&D자금이 한 업체에 다 몰리고 이것저것 다 하고 있어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센트롤의 국책과제 참여 '특혜논란'과 관련 기자가 주승환 부회장에게 직접 전화통화 등의 방법으로 입장표명을 요청했지만, 주 부회장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대신 기자와 만난 센트롤 측은 "주승환 부회장이 합류한 지난해 6월은 3년간 3D프린터 개발을 끝낸 시점으로, 그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정부 국책과제 사업에 지원한 것"이라며 "주 부회장은 CTO로 (부회장) 타이틀만 가지고 있을 뿐 경영에는 일체 참여를 하지 않고 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센트롤이 국책과제에 주관기업으로 참여했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참여기업 혹은 수요기업 형태로 들어가 오히려 손실난 부분도 많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앞선 3D업체의 대표는 "도움이 안되면 업체들이 국책과제에 왜 들어가겠느냐"며 "모든 업체들이 다 (국책과제를) 받으려고 노력하는데 어떻게 한군데서 대거 받을 수 있냐"고 반박했다.

산업부 측은 센트롤의 해당 국책과제(산자부, 미래부, 중소기업청) 참여기업 선정은 대부분 주형환 장관 취임 이전에 이뤄졌던 일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산업부 대변인은 뉴스핌과의 전화통화에서 "센트롤이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건 대부분 (주형환 장관이) 기획재정부 1차관 시절인데 동생이 관련된 일을 현 산업부 장관과 연결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면서 "(국책과제는) 기재부와는 상관이 없고 (주 장관이) 예산 파트에 있었던 것도 아닌데 의혹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주형환 장관은 행시 26회로 2011년 녹색성장위원회 기획단장(1급), 2012년 기획재정부 차관보를 거쳐 2013년 3월엔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 경제금융비서관에 임명됐다. 이후 2014년 7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거친 후 올해 1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임명됐다.

한편 지난해 3D 프린터 관련 산업부의 국책 과제는 전자부품연구원이 주관하고 센트롤이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30억원(정부출연금) 규모 국책과제를 포함해 총 4건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이 주관한 사업의 경우 정부출연금은 20억원이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센트롤 국책과제 수주 특혜 의혹' 관련 정정 및 반론보도문

본지는 지난 6월2일자 <산업> 섹션에 '[단독] 3D프린터 센트롤, 국책과제 무더기 수주..'특혜' 논란' 외 2건의 기사를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위 기사 내용 중 센트롤이 국책과제를 독식하다시피했다는 표현은 충분한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또한 센트롤은 "국책과제 선정 과정에 있어 특혜를 받은 적이 없고, 주승환 부회장이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한 바도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