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동주 "종업원지주회 변화 중...경영정상화 위해 싸울 것"

기사등록 : 2016-06-25 11: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DJ코퍼레이션 "종업원지주회 의사결정 구조 비합리적"

[뉴스핌=박예슬 기자] 신동주 SDJ 코퍼레이션 회장(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25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총 후 현 임원진 해임안 등 자신이 제기한 안이 부결된 데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종업원지주회 회원들의 변화가 고무적"이라며 "표면적인 결과는 지난 임시주총들과 같지만 내부적으로는 많은 변화가 있음을 체감했다"고 밝혔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김학선 사진기자>

신 회장은 "앞으로도 불법적으로 경영권을 찬탈한 신동빈 회장,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고바야시 마사모토 최고재무책임자 등 현 임원진을 해임하고 롯데그룹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일본 도쿄 롯데홀딩스에서 진행된 정기주총에서는 신동주 회장이 상정한 현 임원진에 대한 해임안 및 신격호 총괄회장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겸 회장 복귀, 자신과 자신을 지지하는 임원 선임안은 부결됐다.

하지만 신동주 회장 측은 종업원지주회 내부적으로 자신을 지지하는 회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동주 회장은 "쓰쿠다 사장, 신동빈 회장의 불법적인 경영권 찬탈 과정, 한국에서의 비리 등 사실을 깨달은 종업원지주회 회원들이 속속 지지 의사를 밝히고, 롯데그룹 경영정상화 모임에 동참하고 있다"며 "지지를 표명하는 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기에 적절한 시점이 되면 회원들 스스로 현재의 불합리한 종업원지주회 의결권 행사 구조를 변경하고자 할 것"이라고 밝혔다.

SDJ 측은 이와 함께 종업원지주회의 의사결정 절차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종업원지주회는 약 130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사결정은 모두 회원총회가 아닌 이사회에서 단독으로 결정된다. 그 결정에 따라 의결권은 이사장이 단독으로 위임받아 행사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종업원지주회 이사장이 경영진측 대리인에게 위임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경영진이 종업원지주회의 의결권을 행사해 온 형태라고 신동주 측은 지적했다.

현재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이 종업원지주회 31.1%와 임원지주회 6.6%를 합쳐 37.7%, 고바야시 마사모토 최고재무책임자가 관계사 의결권 (공영회) 15.6%를 통제할 수 있다. 이들 경영진의 통제하에 있는 의결권이 과반인 53.3%이다. 결국 이 두 경영자가 사실상 롯데홀딩스를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신동주 회장은 주장했다.

SDJ는 "정작 신동주 회장은 광윤사와 직접 보유분을 합하여 33.3%, 신동빈 회장은 1.5% 그리고 신격호 총괄회장을 포함한 가족 등이 11.8%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라며 "이번 주주총회에서 신동주 회장 제안 안건의 부결은 이러한 상황에서 초래된 비정상적 결과"라고 강조했다.

SDJ 코퍼레이션은 "종업원지주회 회원들이 경영진의 통제에서 벗어나 주주로서 각자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음을 확신한다"며 "변화와 개혁의 바람이 롯데그룹을 정상화시키고,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박예슬 기자 (ruth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