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군 "북한 황강댐 무단방류 대비 유관기관과 긴밀 협조"

기사등록 : 2016-06-27 20: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월부터 현 수위 유지…통일부 "방류시 사전통보 기대"

[뉴스핌=이영태 기자] 국방부는 장마철을 맞아 북한이 임진강 상류에 위치한 황강댐을 무단 방류할 가능성에 대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사진=뉴시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황강댐 무단방류 가능성에 대해 "군은 관련 정보를 입수하고 입수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하며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수자원공사에서 경보 전파를 하고 해당 군청에서 주민 안전과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은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지난달부터 황강댐의 수위를 만수위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강댐에서 수문을 열고 무단방류하면 30여 분이면 남측 군남홍수조절댐 인근까지 도달하게 된다. 황강댐은 군사분계선에서 북쪽으로 42.3㎞ 떨어진 임진강 본류에 있는 댐으로, 저수량은 3억∼4억t 규모로 추정된다.

문 대변인은 북한의 수공(水攻)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임진강 상류 북한 지역에 지난해보다 비가 많이 와서 수위가 높아졌다"면서 "최근에는 우리 측에 통보 없이 무단으로 방류한 사례는 있지만 이를 수공으로 단정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는 것 같다"고 답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2009년 임진강 수해 방지를 위해 남북 간 사전 통보하기로 우리와 약속했다"며 "(황강댐) 방류시에는 사전에 우리 측으로 통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부대변인은 황강댐 수위가 높아진 데 대해서는 "북한은 지금 수력용 용수를 황강댐에 저류하고 있는 것 같다"며 "가뭄이 심했던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5월 초부터 북한 지역에 강우가 지속돼 수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16∼17일 통보 없이 두 차례 황강댐을 방류해 임진강 수위가 갑자기 높아지면서 어민들이 생계수단인 어구를 미처 거둬들이지 못해 수억원대의 재산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