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로봇, 2025년 미국 1200만개 일자리 대체"

기사등록 : 2016-07-08 15: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포레스터리서치 "기업, 근로자 준비 부족"

[뉴스핌=이고은 기자] 로봇 공학의 발전을 통해 화이트 칼라 직업군에서는 직무가 자동화되고 일자리가 기계로 대체됨으로써 생산성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정작 기업과 근로자는 로봇공학,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인지기술의 발전에 대해 제대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리서치(Forrester Research)가 지난달 22일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로못과 인공지능 등으로 인해 2025년까지 미국 일자리 중 1200만개가 로봇 자동화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 로봇 기술 도입으로 미국 일자리 7% 감소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는 직업군은 주로 고객 서비스, 사무, 행정관리 직종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 다른 종류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일자리의 16%가 대체되지만 약 9%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나고, 결국 7%의 일자리가 줄어들게 될 전망이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앞으로 로봇 모니터링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자동화 전문가, 콘텐츠 큐레이터 등 새로운 직업이 탄생할 수 있다고 제시하면서 "인지적 지원을 이용하기 위해 업무 처리 과정이 재편성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현존하는 직업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주장한다.

문제는 자동화 기술 전문가 중 93%가 스마트머신 기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느낀다는 점이다.

응답자의 83%가 인지적 전산기술이 회사의 미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봤지만, 이런 변화에 대응이 되어 있다고 대답한 비중은 32%였고 게다가 이러한 변화가 인류와 조직에 미칠 부정적 파급효과에 대해 준비되었다는 비중은 12%에 불과했다.

 

<사진=게티이미지>

7일 자 CNBC뉴스도 포레스터 리서치의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일부 회사들은 이미 로봇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 로봇 기술 도입 중인 기업들

중남미 이동통신회사 텔레포니카(Telefónica)의 'O2' 사업부는 15개의 핵심 사업프로세스를 자동화시켰다. 영국의 업무자동화 제공업체인 블루 프리즘(Blue Prism)이 제공하는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문 처리 및 신용 조사 등의 업무가 자동화됐다. 블루프리즘에 따르면 해당 로봇은 100명의 풀타임 노동자와 같은 업무량을 소화한다.

레드우드 소프트웨어의 네일 킨슨은 "사무직 직업이 가장 먼저 로봇으로 교체되리라고 보는 이유는 그것이 로봇에 의해 복제되기 쉬운 프로세스로 이루여져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레드우드 소프트웨어는 비영업부서의 업무 자동화를 지원하는 회사다. 재정 관련 행정 업무나 공급망 및 인사 등이 레드우드의 자동화 지원 대상이다.

킨슨은 자동화가 노동자 1인당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최근 영국은 생산성 증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 4분기 시간당 생산성은 1.2% 하락했다.

그는 "지난 30년동안 기술에 대한 투자를 감안할 때, 화이트칼라 노동자의 생산성이 블루칼라 노동자와 유사한 수준으로 개선될 것을 기대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실은 꽤 달랐다"면서, 그는 "우리(레드우드)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에서 노동자를 해방시키고 생산성 격차를 줄이는 방법으로 로봇공학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킨슨은 모든 화이트칼라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공포감에 대해서는 부정했다.

그는 "로봇 공학이 발전하면서 파멸과 몰락이 임박했다는 이야기가 시장에 만연한데, 이는 오히려 사람의 활동영역의 질을 높일 기회이다"라고 말했다.

킨슨은 자동화를 통해 기업들이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역외로 이전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로봇 노동력이 있다면, 임금이 더 낮은 곳으로 가기 위해 인도의 시골 지역이나 비개발 경제를 개척할 필요가 없어진다"면서, "신중한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높은 가치의 업무는 유지될 것이고, 아주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만이 사라질 것이다. 내가 하는 일은 그것이고, 그게 아닌 일(높은 가치 업무의 대체)는 사실 불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