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식약처도 청소년 교육자료에 '성차별적' 삽화 게시

기사등록 : 2016-08-05 1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복지부 '여성 가슴 조건' 게시 논란 속 식약처, 성차별적 자료 게시 논란
여학생 ‘시중 드는’ 남학생 묘사...일선 학교 교육자료로 쓰이는 중

[뉴스핌=박예슬 기자] 보건복지부가 최근 ‘국가건강정보포털’ 사이트에 여성의 가슴 성형수술 관련 정보를 올려 ‘성적 대상화’ 논란이 일어난 가운데 산하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도 공식 홈페이지의 교육자료에 성차별 여지가 있는 삽화를 올려놔 논란이 예상된다. 이 자료는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자료로 쓰이고 있다.

5일 식약처 등에 따르면 내용은 이렇다.

식약처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어린이청소년 화장품 사용,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라는 제목의 자료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위생적인 화장품 사용법을 알리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 교육자료로 올라온 어린이청소년 화장품 사용법 교육자료 중 '소중한 나'에 담긴 삽화 자료.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이 자료 중,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용 소중한 나’ 자료에는 여학생의 하루 일과를 묘사한 내용의 삽화로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전달하고 있다.

자료 내용에는 피부손상을 피하기 위해 따가운 햇빛을 피해야 한다는 내용의 삽화가 있는데, 한 여학생이 남학생 두 명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걷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남학생 한 명은 분홍색 양산을 여학생에게 씌워주며 햇볕을 가려주고 있고, 그 뒤를 따르는 다른 남학생은 여학생의 것으로 보이는 분홍색 가방을 대신 들고 따라가고 있다.

특히 여학생의 바로 옆에서 걸어가는 남학생은 상대적으로 키가 크게 묘사된 반면, 가방을 들고 뒤를 따라가는 남학생의 경우 키가 작고 멍한 표정을 짓고 있다.

‘외모 차별’적인 시선의 여지가 있는 셈이다.

해당 교육자료는 식약처가 청소년의 안전한 화장품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일선 학교에서 실시할 때 쓰는 자료로 대상 독자층은 중고생 등 청소년이다. 따라서 자칫 가치관이 완성되지 않은 청소년에게 외모 지상주의 및 잘못된 성역할을 주입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

식약처가 후원하는 이 교육 프로그램은 녹색소비자연대의 주관으로 일선 중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교육은 최근 청소년들이 비위생적이고 잘못된 화장품 사용법을 온라인이나 또래를 통해 배우면서 감염 등의 위험성에 노출되고 있는 만큼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준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녹색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총 92회 시범교육이 진행됐고 올해도 100여곳의 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국민에게 의료정보를 알리는 목적의 ‘국가건강정보포털’ 사이트에 지난 2010년부터 ‘아름다운 가슴이란’이라는 제목으로 여성의 이상적인 가슴 형태에 대해 묘사하고 유방성형술을 안내했다.

콘텐츠에는 ‘가슴은 여성들의 신체 중에서 (중략) 남편에게는 애정을 나눠주는 곳’, ‘현대인의 기준에서 볼 때 아름다운 가슴은 적당히 풍만하고 탄력이 있어야 하며~(중략)’ 등의 내용 및 이상적인 가슴의 치수와 모양을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이 같은 사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 기관인 복지부가 여성의 이상적인 외모를 규정하는데다 내용 또한 성차별적, 선정적이라는 지적이다.

비판이 거세지자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해당 글을 삭제하고 “국가건강정보포털에 포함된 일부 건강정보의 내용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이를 삭제했다”며 “다른 건강정보에 대해서도 전반적 재검토를 거쳐 앞으로도 양질의 건강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박예슬 기자 (ruth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