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공식 통계 빅데이터 검증 "대부분 정확"

기사등록 : 2016-09-21 11: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블룸버그인텔리전스 전문가들, 빅데이터 해석 공개

[뉴스핌=이고은 기자] 중국 당국이 발표하는 공식 통계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시장 관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제기되던 가운데, '빅데이터'를 통해 중국 경제를 들여다보자 대부분의 공식 통계가 정확한 것으로 검증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20일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 소속 이코노미스트인 톰 오를릭과 저스틴 히메네스는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수치와 기업체와 정부당국 등이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통해 뽑아낸 수치를 비교했다.

오를릭과 히메네스는 산업 · 부동산 · 자동차 · 고용은 빅데이터 수치와 공식 데이터와 거의 흡사했고, 소비 측면에서는 빅데이터가 좀 더 부정적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중국 경제가 제조업은 취약하고, 부동산은 더 나으며, 자동차 판매 및 온라인 소비는 활발하고, 쇼핑몰과 관광업은 고전하고 있으며 구 산업들이 노동자를 줄이면서 고용은 감소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오를릭과 히메네스는 "빅데이터는 점점 더 포괄적이고 시의 적절한 시각을 제공하지만, 해석할 때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경고를 덧붙였다.

이들은 "(중국의 데이터는) 대부분의 경우 역사가 짧았기 때문에 계절적인 노이즈를 잡아내기가 힘들었다"고 밝혔다. 일부 경우에서는 주기적 변화보다 구조적 이동이 더 뚜렷하기도 했는데,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으로의 이동이 그렇다고 설명했다.

◆ 산업·부동산·자동차·고용 모두 공식지표와 유사

중국 공식 제조업 PMI와 스페이스노 제조업 지표 비교 <자료=블룸버그>

이들에 따르면 중국의 공식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수치와 샌프란시스코 스타트업인 스페이스노(SpaceKnow) 위성 제조업 인덱스 센터가 제조업 활동 위성 사진을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해 추산한 지표는 각각 50.4와 50.2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중국 최대 결제 네트워크인 유니온페이(UnionPay CO.)는 부동산 판매를 추적하는 카드 결제 지표를 개발했다. 이 지표에 따르면 8월 중국의 부동산 판매는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공식 데이터와 거의 유사했다.

바이두(Baidu Inc.)는 쇼핑센터 및 다른 목적지를 방문한 사람들을 추적한 소비 지표와 산업단지의 도보 트래픽을 기반으로 한 고용 지표를 개발했다.

바이두의 소비지표는 매장들이 온라인 경쟁사에 패하고 음식점은 음식 배달 앱에 뒤쳐지고 있음을 보여줬는데, 이는 소비 주도 경제로 나아가고자 하는 중국 당국의 바람에 역행하는 현상이다. 자동차 판매는 당국의 세금 완화로 9.5% 뛰며 공식 지표와 거의 같았다. 고용지표 역시 온건한 수준의 일자리 감소를 보여주는 공식 지표와 일치했다.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Holding Ltd.)이 개발한 핵심 인터넷 쇼핑 물가지수는 당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거의 흡사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