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순진 합참의장 "북한 도발시 혹독한 대가 치르게 할 것"

기사등록 : 2016-10-13 10: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네브라스카 미 전략사령부 방문…B-2·B-52 전략폭격기 확인

[뉴스핌=이영태 기자] 미국을 방문중인 이순진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12일(현지시각)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도발한다면 혹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순진 합참의장(오른쪽)이 지난 5월12일 빈센트 브룩스 신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앞줄 가운데)과 군사분계선에서 불과 25m 떨어진 경기도 파주 JSA 경비대대 오울렛 초소를 찾아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 의장은 이날 미국 네브라스카주의 미군 전략사령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번 방문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능력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한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합동참모본부가 13일 전했다.

이에 세실 헤이니 전략사령관은 "동맹국인 한국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미국의 공약은 확고하며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헌신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의장은 헤이니 대장으로부터 핵 확장억제 등 전략사령부의 핵심임무에 대한 현황소개를 받고, 주요 전략자산을 확인하였다"고 소개했다.

미군 전략사령부는 미사일 방어, 핵무기 운용, 지휘통제, 우주 공간 작전, 정보작전, 정보‧감시‧정찰(C4ISR) 등의 전 세계적 타격 및 전략적 억제 등을 주임무로 하는 통합 전투 사령부다.

이 의장은 이날 헤이니 사령관과 함께 우주사령부·사이버사령부 등 합동기능구성군사령부를 포함한 미 전략사령부를 둘러보고 전반적인 역량과 시스템에 대해 보고받았다. B-2 스텔스 전략폭격기와 B-52 장거리폭격기 등 전략자산도 확인했다.

이 의장은 이날 한미군사위원회(MCM·Military Committee Meeting)에 참석하고 오는 14일 한·미·일 3국 합참의장회의를 통해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과 가와노 가쓰도시(河野克俊) 일본 통합막료장과 함께 북한의 위협에 대비한 3국의 군사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이후 알링턴 국립묘지와 6·25 참전 기념공원을 참배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