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시대] 또다른 승자 '마리화나'…미국 대부분 주에서 합법화

기사등록 : 2016-11-10 09: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호·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에 찬성, 마리화나 업계 호황 예상
총기 규제 강화, 탄산음료세 도입도.. 담뱃세 인상은 엇갈려

[뉴스핌= 이홍규 기자] 이제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마리화나 사용이 합법화됐다. 전날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치뤄진 미국 주요 지역 마리화나 합법화 여부 투표에서 주민들이 찬성 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사진=블룸버그통신>

9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네바다, 메사추세츠 주의 유권자들은 기호용 마리화나 사용을 합법화하기로 결정했다. 또 이 밖에 4개 주 이상에서는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 7개 주에서 기호용 마리화나 사용이 합법화 될 예정이며 23개 주에선 의료용으로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마리화나 투자 네트워크인 아크뷰의 트로이 데이튼 최고경영자(CEO)는 "마리화나를 합법화할 때가 됐다"며 "다음 단계는, 연방 차원의 금지 규정과 금융, 세금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다"고 말했다. 미국은 연방 정부 차원에서 마리화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번 투표를 계기로 업계는 호황을 맞을 전망이다. 아크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서 합법적인 마리화나 시장은 매년 29%씩 성장할 전망이다. 2020년에 이르러선 연매출 규모가 7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현재 미국은 연방 정부 차원에서 대다수 마리화나 기업들의 은행 계좌 개설을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마리화나는 대부분 현금으로 거래된다.

미국 주요 지역에서 마리화나가 합법화될 경우 정부 세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마리화나 시장으로 불리는 캘리포니아는 마리화나 판매에 15%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한편 총기 규제 강화 여부를 묻는 주민 투표에서는 캘리포니아, 네바다, 워싱턴 등이 신원조회를 강화하고 위험 인물의 총기를 압류할 수 있는 방안을 통과 시켰다.

또 담배, 탄삼음료의 세금 인상을 묻는 투표에서는 콜로라도와 미주리 노스다코타가 담배세 인상에 반대했다. 다만 캘리포니아는 담배 한 갑에 부과되는 세금을 87센트에서 2달러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캘리포니아와 콜로라도 내 일부 도시에서는 탄산음료 세금 인상에 찬성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