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선강퉁에 대처하는 4대 은행 WM "A보다 H"

기사등록 : 2016-11-30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콩-선전-상해에 대한 균형감각이 중요"

[뉴스핌=김선엽 기자] "개인적으로 볼 때 중국이 좋긴한데..." 

"작년에 중국시장이 많이 올랐다 내려오면서 재미를 못 본 고객이 많아서..." 

중국 선강퉁(홍콩·선전 증시 교차거래) 시행이 다음 달 5일로 다가왔지만 국내 4대 시중은행의 WM사업본부는 아직까지 차분한 분위기다. WM고객들이 과거 중국펀드 투자에서 손실을 입은 상처가 있는데다 보수적인 성향이어서 현재로서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다. 

다만 선강퉁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에게 외국인 자금 유입이 기대되는 A주보다 중국 내국인 자금의 유입이 예상되는 H주가 보다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며 철저한 분산투자를 권고했다. 

30일 뉴스핌이 4대 은행 포트폴리오 전문가들에게 선강퉁 대응 전략을 문의한 결과, 전문가들은 상해와 선전(심천) 그리고 홍콩 등에 분산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선강퉁은 중국 선전과 홍콩거래소간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로, 내달 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중국 내국인이 선전거래소를 통해서 홍콩H주에 투자할 수 있고 외국인도 홍콩거래소를 통해 선전거래소의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그 동안 기관투자자에게만 일부 열려있던 중국 선전 거래소 상장 기업에 이제는 한국의 개인투자자도 투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중국의 나스닥으로 불리는 선전증시의 경우 중소형 IT주가 중심이어서 박스권 증시에 지친 국내 투자자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일단 전문가들은 후강퉁 선강퉁으로 이어지는 중국의 자본시장의 개방 흐름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단기적으로는 중국이 부채문제, 성장정체 등의 이슈에 노출이 돼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6%대의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자본시장 개방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할 것이란 분석이다. 

한선구 신한은행 IPS본부장은 "주가 수준이 고점 대비 30~40% 빠져 현재 상승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한다"며 "기존에 가입한 고객은 상해지수가 3500 포인트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때 가서 고민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본부장은 선강퉁이 시행되면 자금 흐름을 고려할 때 홍콩 H지수가 본토 A주보다 더 수혜를 볼 것이라며 하나UBS차이나펀드를 추천했다. H주 펀드의 경우 홍콩 달러로 거래되므로 위안화 약세 압력도 피해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승희 KB국민은행 WM컨설팅부 팀장 역시 선강퉁의 수혜가 H주에 집중될 것이라고 봤다. 이 팀장은 "당장 선강퉁을 하면 중국 본토 자금이 홍콩으로 유출되는 것이 선전증시로 홍콩 자금이 유입되는 것보다 많을 것"이라며 "중국과 홍콩 양쪽에 다 투자하는 KB통중국고배당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선강퉁을 겨냥한 투자를 권하지는 않는다. 최성호 우리은행 WM전략팀 부부장은 "선전 증시가 우리의 코스닥과 비슷해 일시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는 있지만 선전 증시가 중국 투자에 있어 주력은 아니다"라며 "적극 권유하지 않으면 원하는 고객에게는 본토펀드를 소개하는 정도"라고 전했다. 

반면 KEB하나은행은 선강퉁 시행과 관련해 비교적 적극적이다. 박현식 KEB하나은행 PB사업본부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선강퉁을 통해 선전 거래소에 상장된 전기차 관련된 비야디(BYD) 등 첨단산업을 토대로 한 중소형주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중국 중소형주가 모멘텀을 받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밸류에이션이 역사상 최고점에 이를 정도로 이미 선전 거래소 주가가 많이 오른 탓에 역시 홍콩 H주에 주목할 것을 조언했다. 홍콩-선전-상해 3곳에 대해 균형감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박 매니저는 "하나은행에서는 고객에게 다양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선전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인 미래에셋차이나심천100인덱스 펀드를 판매 중이며 본토A주와 홍콩 H주에 동시에 투자하는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A&H펀드도 함께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