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재계노트] 트럼프 트위터 견해에 유턴..하물며 '독대'라면

기사등록 : 2017-01-06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기업들,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공세에 '투항'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속 기업들 '거절' 쉬웠겠나

[뉴스핌=이강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미국 기업은 물론 미국에 진출한 해외기업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이 잇따라 자신의 트위터에 기업 정책과 관련한 공격성 견해를 피력하면서, 이해관계의 기업들은 백기투항으로 화답(?)하는 중이다. 그의 대통령 취임 이후를 걱정하는 시선이 높다.

6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의 이른바 트위터 정치가 미국사회에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가 최근 보호무역주의 연장선에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여러 미국 기업을 향한 칼끝을 겨누고 있어서다.

단적으로, 트럼프는 최근 미국 최대 완성차 메이커인 제너럴모터스(GM)의 멕시코 공장 생산물량과 관련해 자신의 트위터에 '세금 폭탄'을 경고하고 나섰다. 미국 내에서 생산하지 않으면 높은 관세를 물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난감한 GM은 고심 중이다.

백기투항 기업도 나왔다. 트럼프는 앞서 멕시코로 공장 이전을 추진하던 포드를 압박해 이전 철회를 이끌어냈다. 이와 관련, 포드는 지난 3일(현지시간) 멕시코 산루이포토에 건설을 예정했던 2조원(16억달러) 규모 생산공장 계획을 취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포드의 멕시코행 계획은 결국 미국 미시건주의 기존 공장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유턴된 셈이다.

5일(현지시간)에는 미국에 공장을 운영하는 일본 토요타에게도 "멕시코로 공장을 이전하면 막대한 국경세를 물게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토요타가 입장을 표명하지는 않고 있으나, 주요 판매처인 미국에서 대통령 당선자 견해를 무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가 트위터라는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밝힌 일견이 무려 2조원짜리의 기업 경영계획을 수정하게 만드는 요즘. 한국의 재계로 눈을 돌려보면 상황이 완전 딴판이다. 박근혜 정부의 정책기조에 발맞춰 돈을 낸 기업들이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의 연장선에서 죄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경유착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데는 이견은 없다. 하지만 과연 그럴 수 있는 환경인지에 대해서는 논란꺼리가 많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 정부의 정책방향은 중요한 경영요소다. 영속적 기업으로 가는 길에는 정부 정책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 수 없다. 그 방향에서 이탈하다가 위기를 맞은 기업들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이번 최순실 파문의 의혹 가운데 한 줄기인 대기업의 미르·K스포츠 출연 문제도 같은 맥락이다. 비선실세의 존재 여부, 대가성 여부 등 앞으로 법적공방이 될 요소를 논외로 두고, 박근혜 정부의 문화 융성 정책에 호응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출연하라는 요구에 반대 목소리를 낼 기업이 얼마나 될까라는 의구심은 남는다.

특검이 맞다, 아니다를 수사하고 있는 사안들 중 '대통령과 재계 총수의 독대' 측면도 기업 입장에서는 억울함이 있을 수 있다. 대통령 당선자의 트위터 공세에 백기투항하는 미국 기업의 현실을 보더라도, 하물며 일국의 대통령과 독대하는 자리의 위중함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만 하다.

특검은 이날부터 삼성 관계자 소환을 시작했다. 삼성의 승마협회 지원과 관련한 의혹에 수사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앞으로 소환을 앞둔 삼성 최고위 경영진도 여럿이다. 삼성과 함께 현대차, SK, 롯데, 한화, CJ 등의 대기업 관계자들도 조사를 받았거나, 앞두고 있다.

손경식 CJ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사기업 총수일가의 퇴진을 압박한 정권 핵심인사 이야기가 충격적이지 않을 만큼 다양한 의혹이 불거져 있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기업들은 지금 무슨 생각을 할까.

10대 그룹의 한 고위 관계자는 "우리(기업들)도 피해자라고 변명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현실을 한번 둘러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아쉬움은 있다"며 "반기업 정서마저 확산되면서 정상적인 기업활동조차 조심스러울 정도로 위축돼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의 말 속에는 '큰 집에 불려가 조인트 맞고 버틸 수 있었겠느냐'는 의미도, '사회공헌을 비롯한 기업의 대외활동도 눈치보며 하기 어려운 시절이 됐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재계 대부분 기업들의 견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뉴스핌 Newspim] 이강혁 기자 / 재계팀장 (i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