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1월 유럽 국채 '울상', 브라질·러시아 '호호'

기사등록 : 2017-02-08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 국채금리 큰폭 상승, 미국은 당분간 '관망'
신흥국 '사자'… "달러가 관건, 브라질·러시아 유망"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1일 오후 5시15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 이홍규 기자] 지난달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는 유럽 국채 매도세가 눈에 띄었다.

경기 지표 호조와 물가 상승, 정치 불안이 매도 압력을 높인 가운데 포르투갈과 이탈리아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각각 42.6bp(1bp=0.01%포인트), 43.9bp 뛰며 월간으로 2015년 중반 이후 가장 큰 폭의 오름세(채권 가격 약세)를 기록했다. 프랑스 10년물 금리도 마찬가지였다.

브라질과 러시아 국채에 대한 인기는 계속됐다. 원자재 상승과 달러화 강세 추세가 주춤해지면서 신흥국 전반에 매수세가 퍼졌다. 반면, 새 행정부의 재정 지출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긴축 행보와 맞물려 큰 폭의 상승세가 예상됐던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보합권을 기록했다.

◆ 유럽 매도, 신흥시장 매수.. 미 국채는 '불확실성' 가득

미국 국채 시장에는 불확실성의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당초 약속했던 친(親)성장 정책보다 보호주의, 반(反)무슬림 조치를 우선하면서 시장의 신뢰감에 금을 가게 했다.

이 같은 불확실성 갇힌 채권 투자자들은 작년 미국 대선 이후 트럼프 발 금리 급등세가 반전을 보일지 아니면 심화할지, 이를 가늠할 만한 구체 정보를 기다리며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 미 10년 금리 어디로? '1%대로 하락 vs. 3% 돌파'

당분간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12월 중순 고점 2.603%는 돌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취임 100일까지 트럼프의 행보를 지켜보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공약이 구체화되는 향후 3개월 간 정책 우선 순위나 정책 자체가 변경될 수 있어서다.

블룸버그통신이 62명의 전략가와 이코노미스트를 상대로 실시한 서베이에 따르면 올 연말 미 국채 금리 10년물 예상 중간값은 2.75%로 예상됐다. 이는 올 초 수준에서 33bp 이하의 상승폭을 보일것이라는 전망으로, 2008년 이후 최저 변동폭을 예상한 셈이다. 물론 개별 전문가 예상은 3.71%에서 1.35%까지 크게 차이가 났다.

올 연말 미 국채 10년물 금리 전망 서베이 <자료=블룸버그통신>

미국의 재정 지출과 인플레이션 가속화가 30년 넘게 이어온 채권 강세장의 종료를 앞당길 것이라고 예상하는 한편, 일부 채권전략가는 재정 지출에 대한 제도적 저항과 트럼프의 보호 무역, 반(反)이민 정책 그리고 부진한 경제 성장세가 국채 금리를 끌어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가 되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진영은 그간 국채 시장이 트럼프의 경제 정책을 너무 성급히 반영했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했다.

연말 예상치를 1.35%로 가장 낮은 값을 제시한 HSBC의 스티븐 메이저 채권 리서치 책임자는 최근 '리플레이션(디플레이션 상태에서 벗어나지만 인플레이션에는 이르지 않는 정도의 통화 재팽창) 트레이드'는 일시적인 이벤트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가 부채 급증에 의한 구매력 감소, 모기지 및 학자금 대출, 자동차 할부금 지불 부담이 경제 성장을 제한, 국채 금리를 끌어내릴 것으로 분석했다.

국채 가격 약세(금리 상승)를 전망하는 전문가들은 트럼프 정책 효과를 변수로 삼지 않더라도 소비자물가가 추세적으로 올라가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연준의 금리 정상화 행보에 가속화가 붙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연말 금리를 3.45%로 서베이에서 네 번째로 높은 전망치를 제시한 내로프이코노믹어드바이저스의 조엘 내로프 회장은 작년 12월 2009년 이후 최대폭으로 상승한 노동자 임금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물가 목표 2%를 웃도는 수준으로 계속 올라가며 0.75%포인트의 금리 인상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했다.

연도별 미 국채 10년물 금리 변동폭 <자료=블룸버그통신>

◆ "유럽 일본은 통화정책 기조 변경 예상"

유럽과 일본 국채 시장은 물가 상승과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경 기대로 약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유로존의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이 경기 개선을 시사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의 출구전략 논의가 본격화하며 유로존 주요국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일본 국채 금리는 일본은행(BOJ)의 국채 10년물 목표 금리가 인상되면서 소폭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1월 유로존의 물가상승률은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같은 달 실업률과 작년 12월 유로존의 경제활동은 각각 5년 만에 최고치, 7년 9개월래 최저치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비네 라우텐슐라거 ECB 집행위원은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상승한다는 모든 전제조건이 존재한다며 출구로 방향을 선회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ECB 자산매입 프로그램 종료 문제가 공식적으로 언급된 것은 드문 일이다. 이에 따라 최근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0.49%를 기록하며 1년 만에 최고치를 가리켰다.

에버딘자산운용과 헨더슨글로벌인베스터스는 올 연말 ECB의 자산매입프로그램이 종료되고 또 올해 주요 선거 결과가 나올때까지 독일 국채 금리 상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에는 이르지만 한동안 현 금리 수준이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국의 국채 금리가 계속 상승한다면 상단은 열려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일본의 소비자물가가 하락세를 나타내기는 했지만 유가 상승과 엔화 약세 추세를 고려할 때 물가 상승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이에 따라 국채 10년물 금리를 '0% 부근 유지'에서 유지하는 BOJ의 금리 목표도 변경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BOJ는 금리 목표 변경에 대해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지만 BNP파리바와 바클레이스, JP모간은 목표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BNP파리바는 올 10월, 국채 10년물 목표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 원자재 수출·내수 지향에 금리인하 여력까지 "브라질·러시아 사라"

여전히 신흥국 채권 시장의 명운은 달러화 행보에 달려 있다는 것이 채권 전략가들의 공통된 인식이다.그러나 최근 달러 강세를 유발한 미 국채 금리 상승 추세가 계속 유지될지 여부는 트럼프 정책의 불확실성 속에서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내수 의존도가 높고, 선진국 시장과 상관관계가 떨어지며 원자재 가격 상승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원자재 수출국 채권에 집중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골드만삭스와 JP모간자산운용은 현지 통화 표시 채권 매수 전략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 이와 더불어 프루덴셜생명, 노무라와 함께 러시아, 브라질 채권 투자가 유망하다고 한 목소리로 조언했다.

JP모간자산운용의 밥 미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특히 브라질은 다른 나라들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는 세계화 후퇴 기조 속에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채권) 시장은 여전히 상품 가격에 의존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국가는 최근 힘을 받고 있는 달러화 약세 전망이 지속할 경우 통화 가치 상승에 따라 금리 인하를 보다 대담하게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올해 브라질과 러시아의 추가 금리 인하 여력은 각각 350bp (1bp=0.01%포인트), 150~200bp 존재한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