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재영입 대전③] '양날의 칼' 인재영입에 목 매는 이유는

기사등록 : 2017-02-24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대 국회 당시 '신한국당' 외부 인재 영입 통해 승리
정동영 의원 등 열린우리당 창당과 노무현 정부 출범 일등공식
잘못된 인재영입은 오히려 이미지와 지지율에 타격

[뉴스핌=김신정 기자] 선거철마다 '핫이슈'가 되는 정치권의 인재 영입은 '양날의 칼'과 같다. 섣부른 인재 영입은 이미지 실추, 표 이탈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간 성공한 정치권의 인재 영입사례로는 지난 1996년 15대 국회를 빼놓을 수 없다. 15대 총선 당시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이 이끄는 민자당은 '신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꾸고 외부 인재 영입을 통해 승리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공동대표, 홍준표 경남도지사, 안상수 창원시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대표적인 주역이다.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도 인재영입 작업에 나섰는데, 총선을 앞두고 정동영 당시 MBC앵커에 러브콜을 보냈고, 정 의원은 고심 끝에 정계에 입문하게 된다. 정 의원이 15대 국회에서 처음 배지를 달게 되면서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신기남 전 의원과 함께 열린우리당 창당과 노무현 정부 출범의 일등공신이 된다.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정세균 국회의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고(故) 김근태 전 의원 등도 이때 국회에 첫 진출한 대표적 정치인이다.

아울러 지난 2004년 17대 총선 당시 열린우리당의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출신인 이계안 의원 영입도 성공작으로 꼽힌다. 당시 기업인의 DNA를 갈고 닦은 이 의원은 당의 조직생활에 모범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신의 한수'로 통하는 인재 영입은 대선 판도를 바꾸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개별 인물의 경쟁력이 선거의 판세를 가를 정도로 결정적인 작용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국회의사당 외경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하지만 섣부른 인재영입으로 대선주자와 당 이미지를 훼손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최근 영입 인사들에 의한 논란으로 곤경을 겪었다.

문 전 대표는 대세론을 유지하려 지역 등지에서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측근 인사들의 잘못된 언행으로 손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먼저 지난 총선 당시 문 전 대표의 '인재영입 1호'로 꼽히는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 풍자 누드화를 국회에 전시해 논란을 빚었다.

또 문 전 대표가 안보분야에서 심혈을 기울여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의 부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이 교비횡령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기도 했다.

더욱이 영입 또는 인물 재배치로 당내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문 전 대표가 '삼고초려'한 끝에 영입한 송영길 의원과의 '불협화음'이 대표적이다. 송 의원은 문 전 대표의 대선 캠프 총괄선거본부장을 맡은 직후 문 전 대표가 연일 강조하고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공약에 대해 "정확한 메시지가 잘못 나갔다"고 비판적인 견해를 내놨고,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후보는 저다"며 반박해 묘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후 송 의원이 이날 갈등 양상을 추스리기 위해 여러 해명을 내놨지만, 당시 불거진 풍경은 주변 사람들 뇌리에 강하게 남을 수밖에 없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