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재영입 대전②] 여야권, 경쟁 '가열'···판세 역전 노린다

기사등록 : 2017-02-24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정운찬 전 국무총리 영입에 '안간힘'
국민의당, 손학규 전 의장 영입 성공

[뉴스핌=김신정 기자] 조기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 새 인물 찾기에 부산하다. 각 정당이 누구를 영입하느냐가 당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각 당은 당운을 걸고 새 인물 찾기에 나서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범여권에서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영입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지지율 11%를 기록하고 있는 황 권한대행은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에서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오로지 어려운 국정을 챙기는데 전념하겠다"는 중립적 입장을 밝히면서 자유한국당의 거센 구애를 받고 있다.

'전통보수'로 알려진 황 권한대행 영입을 두고 자유한국당에선 "본인의 의지에 달린 것"이라며 애써 '거리두기'에 나서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의 운명과도 맞닿아 있어 눈독을 들이고 있다.

그동안 '불임정당'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이인제 전 최고위원, 원유철 전 원내대표, 안상수 의원 등의 대선주자들을 배출했지만 군소후보집단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자유한국당은 앞서 '보수논객'으로 통하는 김진 중앙일보 전 논설위원을 영입했다. 사실상 자유한국당의 '영입 1호' 인사로 여겨지는 김 전 논설위원은 지난 15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전 의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 (우)

바른정당은 정운찬 전 국무총리 영입에 부심하고 있다. 바른정당 한 관계자는 "당내에서 정 전 총리를 영입하려고 접촉을 하고 있다"며 "일각에선 비상대책 위원장 자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쉽지는 않아 보인다"고 귀띔했다.

대선출마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는 정 전 총리는 일단 힘을 더 키운 다음, 어느 당과 합칠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정 전 총리는 전날 경남 김해의 한 중소기업을 둘러본 뒤, 입당 시기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시간이 많진 않지만 스스로 힘을 키울 수 있는 시기가 탄핵 결정 전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연대론을 펼쳤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전 의장 영입에 성공했다. 손 전 의장은 최근 지역을 돌며 당원, 지역위원장 등과 스킨십을 늘리고 정책을 가다듬는 등의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다.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로 새로운 인재 영입이 시급했던 국민의당은 일단 한시름 놓는 분위기다. 다만 유능한 인재 영입은 지속할 것이란 입장이다. 항간에는 김종인 민주당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국민의당에 합류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지만, 김 전 대표가 "국민의당에 갈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선주자들의 높은 지지율로 다소 여유가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초 일찌감치 인재영입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조기대선을 위한 인재 영입활동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대선 후보의 호불호를 떠나 당의 승리와 대선 승리를 견인하는 인적 부대를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